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5강 계약이 반이다, 여러 가지 유형의 계약
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5강 계약이 반이다, 여러 가지 유형의 계약
01. 공연제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계약의 유형 및 계약의 방법
1) 각종 계약서 작성 시 유의 사항
- 계약은 잘 하고 보는 것 : 계약서가 단지, 절차상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이 아닌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으므로 계약 당사자는 충분히 검토하고, 관련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
- 을의 입장에서도 계약서를 작성할 것 : 때문에 '갑'은 계약서 초안 작성 시에 '을'의 입장을 고려하여 '을'의 권리와 혜택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적어둘 필요가 있음
2) 계약을 위한 과정
- 성공적인 계약, 협상하기 : 당장의 눈 앞의 이익만 보고 할 것인지, 장기적인 안목으로 계약을 할 것인지에 따라 협상의 태도가 달라짐
- 계약서는 도장 찍기 전까지는 변경 가능 : 한 번 사인한 계약서는 돌이킬 수 없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함
-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야 함 : 계약서에 최종 사인하기 전에, 관련 전문가나 유경험자에게 자문
- 계약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식임
02. 기획파트에서 필요한 계약
1) 투자 및 협찬 계약
- 투자사 계약 : 계약서를 작성하기 이전에 이미 계약 조건이 어느 정도 합의된 경우가 많음. 투자 계약을 위해 필요한 요소는 '제작비 총액'과 '투자금액' 그리고 투자사와 제작사와의 지분 정리임
- 투자사 : 제작사의 지분 정리는 일반적으로 70:30
2) 협찬사 계약
- 투자 유치와 별도로 제작사는 협찬(스폰서) 유치에 심혈을 기울임
- 협찬 및 후원사는 금액 지원과 광고 프로모션 지원, 티켓 박스 구매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협의하는 과정에서 협찬방식을 결정
3) 티켓판매 대행 계약
- 평균 공연개막 약 2개월 전부터 예매처를 통해 티켓판매를 시작할 때, 제작사와 예매처 간 티켓판매 대행 계약서 체결
- 수수료는 평균 판매금액의 5~6%
03. 제작파트에서 필요한 계약
1) 배우 계약
- 배우마다 다른 개런티 룰 적용
- 보통 배우들은 회당 개런티를 부여 받고, 배역의 중요도와 경력 지수에 따라 차등 개런티를 적용 받음
- 스타 캐스팅 개런티의 비용 부담을 마케팅 비용으로 돌리는 등 전체 배우의 개런티와 균형을 맞추도록 노력해야 함
2) 크리에이티브팀 계약
- 기타 스태프 계약을 하기 전에 이루어짐
- 로열티는 티켓매출금액에서 예매처 판매수수료와 부가세를 공제한 순매출액의 일정 퍼센티지를 이르는 것으로 1~2%의 수준
- 작가나 작곡가가 계약의 협의 하면서 제작상의 여러 여건을 고려해야 함
3) 스태프 계약
- 업무에 대한 용역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업무에 대한 용역기간 및 인건비, 재료비, 제작비 등이 해당
- 국내의 경우는 작가, 작곡가 외에 연출가 정도만 로열티를 지급하는 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