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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에서 영감을!

by 갓미01 2014.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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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에서 영감을! 어떻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발견하고 제작할 것인가?

이제는 흥행을 예측한다!

 

 

 

[빅데이터를 말하다, 정우진]

 

* 빅데이터란 : 클라우드 컴퓨팅과 대형 메모리 모델의 변화를 포함한 하드웨어 기능의 변화와 플랫폼 변경에 따른 데이터 처리 능력과 내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범위의 발현.

 

* 한국의 데이터 기반 사업 환경을 미성숙한 편이다.

 

- 제한된 내수시장 규모

- 언어적 한계

- 글로벌 서비스 업체가 없는 시장구조

- 데이터 활용이 까다로운 규제 환경

-> IT 인프라는 최고지만 지능형 플랫폼과 같은 메가트렌드를 선도하기는 힘든 환경

 

* 빅데이터의 산업별 활용 분야

 

- 금융업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리스크분석, 예측, 자금세탁 방지(AML), 트렌드 분석

- 소매업 : 고객분석, 판매분석, 온라인 판매 분석

- 언론 및 미디어 : 통화내역 기록(CDR), 웹 분석, 소셜미디어 및 웹광고 분석, 이미지 분석

- 공공 및 학술 : 국가연구소, 국가보안 및 기밀사항 분석, 리서치, 데이터 마이닝

- 의료업 : 유전자 연구, 임상추적분석

 

*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들

 

- 아바타/픽사 : 15년 전 영화 구현 기술이 존재하지 않음.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엄청난 규모의 영상 제작에 들어가는 데이터와 이를 수용하는 스토리지가 가능해짐. 데이터 스토리지, 데이터를 3D화 해서 작업하는 데이터 처리 컴퓨팅 파워, 서버 컴퓨팅 파워가 필요해짐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이후 3D영화와 3D애니메이션 영화들이 봇물을 이루듯이 나오게 되는데, 대표적인 회사인 픽사는 자사의 렌더맨 스튜디오 솔루션을 클라우드에 적용하게 되고, 3D영상과 특수 효과를 처리하기 위한 대용량 스토리지도 클라우드를 통해 쉽고 빠르게 공급받게 됨.

 

 

 

 

[201-113 KOCCA FOCUS - 빅데이터 시장현황과 콘텐츠산업 분야에 대한 시사점]

 

* 요약

 

I.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

 

- 빅데이터란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체계가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규모의 데이터

- 빅데이터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 현재 주로 교육, 운송, 의료, 에너지/유틸리티 등 산업에 빅데이터 관련 투자가 많으며 향후 1~2년 내에 소매, 보험, 통신 및 미디어 서비스 등 분야에 빅데이터 관련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II. 빅데이터 시장 현황

 

- 빅데이터 시장 선점을 위해 주요 SI 및 솔류선 업체의 기술 및 솔루션 노력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옴

-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기관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매년 약 39~60% 성장하여 2015년에는 169~321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ICT 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IT 서비스 업체, 솔루션 업체들도 빅데이터 전략을 확대하고 있음

 

 

III. 빅데이터의 콘텐츠 산업 분야 활용현황 및 장르별 사례

 

- 콘텐츠산업 기획 및 제작단계에서 콘텐츠의 개인화와 타겟팅 -> 콘텐츠 배급 및 유통 단계에서 마케팅 분배와 의사결정 -> 인과관계 및 영향력 규명 -> 소셜네트워크 분석 -> 콘텐츠 소비단계에서 광고 효과성 제고에 빅데이터 활용

- 콘텐츠산업 활용 유형에 따라 이미지분석(브랜드 분석), 트렌드 분석, 위기관리, 스토리텔링도구, 마케팅 활용 등에 빅데이터 활용

- 장르별 대표적인 활용사례로는 방송산업 분야에서 방송시청정보DB분석 기반 시청자 맞춤형 방송 추천, 음악산업 분야에서 음악DB 비교분석(패턴 매칭) 기반 음향정보 검색, 출판산업 분야에서 스토리DB기반 스토리 창작지원, 게임산업 분야에서 게임이용자들의 플레이정보 DB분석 기반 유지 보수 및 이벤트 릴리즈, 영화산업 분야에서 관객영화 인지도호감도 및 언급량 분석 소셜 데이터와 연동하여 영화 흥행 마케팅 및 흥행 예측, 패션산업 분야에서 고객정보 DB분석 기반 트렌드 분석, 상품수요 및 선호도 예측, 광고산업 분야에서 멀티 채널세컨드 스크리닝 광고 캠페인 최적화를 통한 광고 맞춤화 및 효율화 등.

 

 

IV. 콘텐츠산업 분야 시사점

 

- 콘텐츠기업은 이제 디지털화를 넘어서서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환경에 속도를 맞춰야 함

- 콘텐츠산업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빅데이터를 분석 및 모델설계를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필요

-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은 콘텐츠산업 분야의 새로운 수익 모델에 대한 기반을 제공

 

 

 

[CT 이슈분석 : 콘텐츠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기법 활용 사례]

 

I. 콘텐츠와 빅데이터의 만남

 

1. 광대한 데이터를 고객관리, 마케팅, 전자상거래, 탈세 등 부정행위 방지와 같이 기업, 공공 부문에서 활용한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콘텐츠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도 증가하고 있음

 

- 기존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는 주로 기업의 고객 관리, 상품 분석과 같은 마케팅 활동이나 공공 부문에 수집된 정보 가공 등에 집중되어 왔음

 

- 게임, 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 분야에서는 빅데이터를 개인의 취향과 성향에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유저에게 더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 기획 및 개발에 활용하는 추세임

 

2. 매년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환경에서 빅데이터의 효율적인 활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다양한 장르에서 빅데이터 활용 사례도 증가할 전망

 

- 즐길 거리가 차고 넘치는 현재의 콘텐츠 시장 상황은 수요보다 공급이 훨씬 많은 특징을 보이며, 이 같은 환경에서는 개인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는 과정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통한 콘텐츠의 효과적인 발견이 중요해짐

 

- 콘텐츠의 소비 단계 뿐만 아니라 기획 및 제작 단계에서도 빅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콘텐츠의 매력 포인트를 미리 예측 가능하며, 이를 활용해 더욱 재미있고 성공 가능성 높은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이 가능해질 전망

 

 

II. 각종 콘텐츠 분야별 빅데이터 활용 사례

 

1. 영화/영상

 

(1) 영화/영상 제작 단계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그동안 빅데이터 활용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 왔던 할리우드 영화와 드라마 등 미디어 콘텐츠 업계에서도 빅데이터 도입을 본격 추진 중.

 

- 빅데이터 활용은 투자자 유치와 마케팅 및 배급 차원을 넘어서 출연진 캐스팅 등 작품 제작 영열으로까지 확대되는 양상을 보임

- 헐리우드가 다른 업계에 비해 빅데이터 도입에 소극적이었던 이유는 기본적으로 업계 문화 자체가 논리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하기보다는 제작자의 직감에 따라 운영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왔기 때문

- 최근에는 투자자 유치를 통한 제작비 조달 과정에서 출연진과 그들이 전작에서 거든 성과 등에 관한 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 같은 데이터 분석의 활용은 투자자 유치뿐만 아니라 작품의 마케팅과 배급 과정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2) 빅데이터 도입이 가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온 감독과 배우의 캐스팅을 비롯한 작품 기획 등 콘텐츠의 제작 과정에도 빅데이터 활용이 증가

 

- 작품 제작 과정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영국 세계 최대의 영화/영상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가 BBC TV의 동명 드라마를 원작으로 삼아 새롭게 만든 하우스 오브 카드가 대표적

- 2013년 미국 상반기를 휩쓸었던 드라마로 1억 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되었으며 최고의 드라마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제 65회 에미상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비롯한 3관왕을 차지함으로써 작품성을 인정 받음

- 넷플릭스는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사가 아닌 만큼 따로 방영시간을 정해두지 않았고 온라인 상에서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에피소드를 한 편 씩 차례대로 공개 했음

- ‘하우스 오브 카드는 본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만 담당하던 넷플릭스가 드라마 제작에 뛰어들어 자체적으로 제작한 넷플릭스 오리지널시리즈의 일환으로 기획됨

- 넷플릭스는 하우스 오브 카드제작 과정에서 전문적인 데이터 마이닝 과정을 통해 유명 감독 데이빗 핀처를 제작에 참여시키고 케빈 스페이시 등의 배우들을 캐스팅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통해 할리우드로부터 주목받기 시작함

 

(3) 한편, 영화와 드라마 제작에서 빅데이터 활요이 본격화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 함께 미디어 업계와 IT 기술 업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빅데이터 관리 전문 인력 확보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임

 

- 빅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주로 IT나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에서 채용하거나 근무하고 있는데, 할리우드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이 늘어날수록 이들의 할리우드 진출도 가속화될 전망

 

2. 영화/영상 콘텐츠 추천 서비스

 

(1) 넷플릭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입자의 콘텐츠 기호를 파악하겨 여기에 맞는 영화나 TV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

(2) 넷플릭스의 빅데이터 분석은 가입자의 콘텐츠 기호 파악을 가능케 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시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풀이됨

 

3. 영화 흥행 실적 예측

 

(1) 할리우드에서는 다수의 영화 시장 분석 사업자가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 신작 여오하에 대한 잠재적인 영화 관람객의 반응을 추적해 박스 오피스 실적을 예측하고 있음

(2) 영화 시장조사 업체인 릴펄스는 박스오피스 실적을 전문적으로 추적하는 서비스를 제공

(3)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문 조사업체 월드와이드모션픽쳐그룹의 경우 향후 박스 오피스 실적을 예측하기 위한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을 개시할 계획

(4) 엔터테인먼트 고나련 소셜 미디어 여론 분석 업체 피지올로지는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이용한 각종 영화 흥행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5) 업계 관계자들은 할리우드 영화사들의 빅데이터 활용 영화 흥행 예측 서비스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4. TV 프로그램 시청자 피드백 분석 및 처리

 

(1) 인도의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사띠아메브 자야테가 높은 시청률과 함께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화제를 모음

(2) ‘사띠아메브제작진은 시청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인 폭주하자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피드백들을 처리해 프로그램 제작이 반영하고 있음

 

 

5. 게임

 

(1) 게임 업계에서 빅데이터가 이용자들의 게임 경험을 개선하고 맞춤형 광고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음

(2) 획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 내 상품을 타깃 이용자에게 제시할 경우 상품 구입 비율을 높임으로써 매출 극대화가 기대됨

(3) 빅데이터 분석을 토해 게임의 난이도 조절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냄으로써 게임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 것도 가능함

(4) 빅데이터를 통해 게임 내에서 각 플레이어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시하는 것도 가능함

(5) 세계 최대의 소셜 게임 사업자인 징가는 게임 게임 개발과 운영에 자사의 게임유저들로부터 획득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음

 

 

6. 음악

 

(1) 인터넷 라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인 판도라는 청취자의 취향에 맞는 음악 추천에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 있음

(2) 판도라는 수집한 빅데이터를 서비스 개선 및 수익 확충 용도로 적극 활용

 

 

7. 전자책 및 서적

 

(1) 출판 업계에서 전자책 마케팅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기법 도입 주장이 제기됨

(2) 전자책은 출판사들이 독자와 관련된 광범위한 데이터를 상세히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3) 전통적인 출판 업계는 최신 기술 도입에서 다른 IT 기업과 비교해 한참 뒤쳐져 있음을 감안하면, 빅데이터 분석 기법 도입에 서둘러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됨

 

 

III. 콘텐츠 분야 빅데이터 활용 전망

 

(1) 현재 콘텐츠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 사례는 콘텐츠의 발견’ ‘추천및 사용자들의 성향 분석을 통한 콘텐츠의 성공 요소 발견, 흥행 수입 예측, 고객 관리나 마케팅으로 구분되고 있음

 

- 콘텐츠의 발견과 추천, 사용자 성향 분석은 모두 유사한 맥락에서 연결되어 있는데 이들이 필요한 이유는 콘텐츠의 양과 가짓수가 너무 많은 경우 사용자가 자신이 선호하고 좋아하는 콘텐츠를 찾아내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임

- 특히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하는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과 같은 분야에서 콘텐츠의 발견과 추천 기능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서비스로 여겨지고 있음

- 할리우드 영화사는 자사가 제작한 영화의 흥행 수입 예상에 매우 촉각을 곤둥세우는데, 그 이유는 보통 영화 제작비와 맞먹게 소요되는 마케팅 비용을 흥행 수입 예상에 따라 책정하고 집행해야 하기 때문임

- 이러한 수요에 따라 미국 할리우드 관련 업계에서는 영화 흥행 예측 기법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업체들이 생겨난 것으로 풀이됨

- 일반적인 고객 관리나 마케팅은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나 전자상거리 업체들은 모두 도입하고 있지만 온라인에서 상품 구매와 이용이 함께 이루어지는 게임, 음악, 영화, 전자책과 같은 콘텐츠 분야에서는 보다 상세한 데이터 획득을 통해 유용한 정보들을 활용 가능함

 

(2)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은 데이터의 양이 아닌 통찰력으로,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를 모으는 것보다 데이터를 의미 있는 방향으로 해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작업이 중시됨

 

- 빅데이터 전문가들은 데이터 수집 및 저장 기술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해지고 관련 솔루션들이 탁월한 성능을 제공하게 되면서,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역량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추세라고 주장

- 업계에서는 다양한 분석 솔루션 도입 분석 전문가 영입 등의 적극적인 행보로 데이터 분석 시 통찰력을 증대시키려는 노력을 경주 중임

 

(3) 콘텐츠 분야에서 빅데이터 기법이 보다 활발하게 도입되기 위해서는 프라이버시 보호, 빅데이터에 대한 기업의 마인드 변화 등과 같은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됨

 

- 사용자들로부터 얻어지는 빅데이터에는 개인적인 정보들이 있을 수 있고, 이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프라이버시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빅데이터에 대한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고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빅데이터에 대한 기업의 마인드 변화와 적절한 전략 수립이 요구됨

 

(4) 빅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하는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콘텐츠 업계에서도 늘어날 전망

 

- 데이터 과학자는 방대한 데이터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로부터 유용한 시사점과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전문가를 말함

- 데이터 과학자는 수학, 통계학, 컴퓨터 공학 등에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숙련된 인력을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 향후 콘텐츠 업계에서 빅데이터 기법 도입이 증가할수록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외부로부터 우수한 빅데이터 관련 인력 확보와 전문성 부여를 통한 인력 육성이 필요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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