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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13강 언론 홍보 잘 하는 법 - 프레스 킷 만들기

by 갓미01 201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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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아카데미

http://edu.kocca.or.kr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13강. 언론 홍보 잘 하는 법 (1) - 프레스  킷 만들기





01. 공연과 언론 홍보



1) 공연과 매체는 협력 관계


- 공연 소식을 신속하게 전달 해 줄 메신저를 절대적으로 필요로 함

- 공연은 메신저(언론)을 만나야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가 있으므로 공연과 언론 홍보는 상호협력, 공생 관계임



2) 잘 만들어진 광고보다 기사화 된 "~카더라"에 더 끌림


- 마케팅 예산을 쪼개서라도 TV광고를 감행하는 이유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티켓을 사도 괜찮겠다는 믿음이 저절로 생기기 때문

- 인터넷의 공연관련 기사보다 집에서 받아보는 종이로 된 신문이나, 주요 일간지에 대한 신뢰도가 좀 더 높음



3) 늘어난 매체의 수로 인해 다양한 문화관련 기사가 필요


- 일반 대중들의 입장에서는 공연관련 정보를 수시로 접할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해 짐

- 공연 제작사의 입장에서도 다양한 기사 거리를 양산하여 관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늘어 남

- 제작발표회나 쇼 케이스, 팬 미팅 등도 특별한 기사 거리로 재포장될 확률이 높아짐



4)  배우들의 활동반경 확대


- 뮤지컬 배우의 활동반경이 방송과 영화로 확대되면서 스타 탄생의 좋은 사례들이 생겨남

- 언론의 관심을 더 끌 수 있는 요인이 되며, 뮤지컬 배우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를 가져 옴



02. 프레스 킷 만들기 - 보도자료



1) 보도자료의 용도


- 매체에서 공연소개 단신 기사를 쓸 때, 참고자료로 함

- 특집기사나 기획기사를 쓸 때에 기본 자료로 사용

- 배우 인터뷰 기사를 쓸 때에 공연 정보자료로 참고

- 공연 프리뷰나, 리뷰 기사를 쓸 때에 창작진, 시놉시스 등 참고



2) 보도자료의 작성요령


-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며 5W1H 원칙을 확인하며 작성

- 짧은 길이로 작성하며, 명확하고 간결한 문제로 작성

- 객관적인 팩트 중심으로, 지나친 미사여구 사용에 유의



3) 보도자료의 주요 내용 구성


- 한정된 지면에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음

- 적당한 정보 제공으로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는 보도자료라면 일단은 성공한 보도자료임



4) 보도자료 작성 시 피해야 할 것들


- 도입부와 본문이 다른 내용으로 구성되는 보도자료

- 장황한 문체의 만연체가 난무하는 보도자료

- 지나치게 상업적이거나 '우리 작품 최고'라는 자기 만족적인 보도자료

- 담당 기자의 기대수준에 못 미치는 미흡한 보도자료

- 화려한 겉포장이나 반면에 너무 성의 없는 보도자료

- 시기에 맞지 않는 보도자료, 배포 시점이 너무 늦거나 너무 이른 경우



03. 프레스 킷 만들기 - 사진촬영



1) 눈으로 보는 기사, 공연사진


- 작품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꼭 포함

- 주제가 드러나는 주연 위주의 클로즈업 장면과 앙상블 위주의 전체 씬을 반반씩 포함

- 작품의 특징적인 면을 나타내는 사진

- 지면에 싣기에 좋을 정도의 색상과 구도감

- 뮤지컬인 점을 감안할 때에 정적인 씬 보다는 동적인 씬이 좋음



2) 이미지 연출 사진


- 실외보다는 실내를 권장하며, 가급적이면 조명효과를 낼 수 있는 스튜디오 연출을 추천

- 배우들은 주, 조연 배우들만 참여하는 것이 좋음

- 동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특수효과를 주어 극적인 느낌 유도

- 작품의 주제의식이 드러나는 데에 신경을 쓰도록 해야 함



3) 배우 프로필 사진


- 공연별로 새로 촬영하는 것이 좋음

- 국내는 배우들이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프로필 사진으로, 퀄리티가 천차만별이므로 균일하게 맞춰주는 작업이 필요

- 단체 프로필 사진 촬영날짜를 정하고, 의상 컨셉 등을 알려준 후에 전체 배우들 프로필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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