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아카데미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11차. 세일즈 판촉,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01. 세일즈 판촉이란?
1) 프로모션의 첫 단계 - 관객 유형 알아보기
- 자발적인 관객 : 문화향유 소비층, 문화소비를 위해 일정금액 이상 지출할 준비를 하고 있는 층
- 제휴처 할인 관객 : 2차 관객, 다양한 제휴처를 통해 할인권을 수령하게 된 경우, '좀 더 싸게 볼 수 있는 기회'여서 예매를 하게 되는 층
- 초대권 관객 : 3차 관객, 기획사에서 발행하는 초대권이나 광고 제휴사를 통해서 받은 초대권으로 관람하게 되는 층
- VIP 초대 관객 : 4차 관객, 기업단체 행사에 초대된 관객층
02. 오프라인 프로모션
1) 홍보용 인쇄물(포스터, 전단지) 활용하기
- 공연홍보 전단을 무료로 비치할 수 있는 곳은 대표적으로 각 공연장의 홍보용 부스
- 프로모션 제휴를 통한 인쇄물(포스터, 전단) 비치 및 부착
2) 홍보용 동영상 활용하기
- TV 스팟 광고보다는 분량이 좀 긴 홍보용 동영상을 제작하여 제휴업체의 스크린 광고를 활용
3) 오프라인 제휴업체 리스트업 하기
- 국내 브랜드의 커피 전문점이 많이 생겨나면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는 제휴업체도 추가로 늘어난 편
- 주유소, 화장품 체인점, 대형 서점 등을 활용
03. 온라인 프로모션
1) 포털 사이트와의 제휴
- 포털 사이트 창에 검색어로 공연명을 치면 해당 공연의 개요와 출연진, 시놉시스, 홍보 동영상 등 공여 안내자료가 상세히 소개
- 예매처로의 연결도 가능
- 유료광고와 일부 초대권 바터로 진행이 가능하며, 본격적인 제휴로 이어질 때는 포털 사이트를 공연 후원사로 명기
2) 바이럴 마케팅
- 일종의 바이러스 마케팅으로, 내가 전파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내가 전달하고 싶은 마케팅 메시지를 대신 전달하게 하는 것
3) 메시지 양산
- 마케팅 기획자는 이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하는 전략을 펼쳐야 함
- 네티즌들이 관심 가질 만한 '메시지'를 만들어 냄
4) SNS 마케팅 활용하기
-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폭발적 성장에 따라 사회적, 학문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
- 작품마다 해당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개설하여 공연에 관심 있는 수많은 사람들과 친구를 맺거나 팔로우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연정보 전달
5) 웹 전단 메일링 하기
- 인쇄하는 대신에 데이터로 전송하는 방식인 웹 전단을 만들어 수신 희망자에 한해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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