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6강 캐스팅
01. 캐스팅이란?
1) 배역과 캐스팅
- 배역, 캐릭터 특징 만들기 : 배역에 대한 캐릭터를 정확히 분석. 작가, 음악감독, 연출자는 배역의 캐릭터 특징과 함께 창법, 음역대, 이미지 등 되도록이면 디테일한 캐스팅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음
- 오디션의 목적, 오디션 규모 정하기 : 오디션을 위한 카피 한 줄, 시각적인 이미지, 진행과정 노출 등에서부터 프로페셔널함을 잊지 말아야 함
2) 캐스팅 예상안
- 원하는 배우의 목록을 만들어 봄
- 오디션을 완료하기 전까진 어떤 배역도 확정할 수 없으므로 적역의 배우가 아니라면 찾을 때까지 오디션을 치러야 함
02. 배우 오디션의 모든 것
1) 오디션 준비과정
- 좋은 배우를 먼저 확보하려면 오디션을 일찍 해라 : 오디션을 일찍 하느냐, 늦게 하느냐의 결정은 프로덕션 진행 일정상의 이유보다는 캐스팅 확보에 있음
- 출연진의 규모를 정해라 : 주, 조연 캐릭터 비율과 앙상블의 조합을 고려하여 출연진의 규모 확정
- 오디션 가이드 라인을 만들어라 : 캐스팅 결정권을 가진 연출, 음악감독, 안무 등의 스태프 외에 프로듀서나 제작감독 모두 공통된 가이드 라인을 가지고 있어야 캐스팅의 혼선을 받지
2) 오디션 공고
- 홍보의 툴로 활용하려면 오디션 공고의 방법을 전략적으로 해야 함
- 언론 배포 '오디션도 드라마' : 홍보 담당자는 제작팀에서 만든 오디션 가이드 라인을 보고,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언론에 배포
- 오디션 포스터 제작, 관련장소, 홈페이지 노출 : 오디션용 포스터는 런칭의 의미도 있으므로 본 공연 포스터와는 차별화를 주는 것이 좋음. 포스터는 웹용 홍보 전단, 오디션 홈페이지 메인 이미지, 오디션 장소에서 홍보용 현수막에 이용
- 오디션 접수 : 보통 공고에서부터 마감까지 3~4주의 기간을 두고 실시
- 오디션을 보기에 편하도록 배역별로 원서를 분류해 놓아야 함
3) 오디션 진행
- 제1일 : 앙상블 오디션 (안무, 노래)
- 제2일 : 주, 조연 오디션
- 제3일 : 주, 조연 및 앙상블 재 오디션 (Call Back)
- 제4일 : 최종 오디션 (Final)
03. 스타 캐스팅 - 프라이빗 오디션
1) 프라이빗 오디션이란?
-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뮤지컬 스타나 아이돌 스타들이 오디션을 볼 때에 최대한 언론과 일반인들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해 주며, 일반 오디션 일정에 관계없이 그 스타가 할애할 수 있는 시간에 프라이빗하게 오디션을 치르는 것
2) 프라이빗하게 오디션 보는 방법
- 지정 장소에서 오디션을 보기도 하지만 그 장소와 형식으 정해져 있지 않음. 연출자나 프로듀서가 인터뷰 형식을 오디션을 대신하기도 하며, 음악감독은 아주 간단한 노래를 불러보게 함
3) 스타 캐스팅
- 좋은 스타 캐스팅이란 작품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널리 알려야 하고, 공연 무대에서 적역의 캐릭터를 만나 작품을 빛내야 함
- 공연계에서의 새로운 스타의 배출은 산업화의 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뮤지컬 시장의 확대에 큰 의미가 있음
'MY PAGE >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7강 프로덕션 제작 (0) | 2013.07.11 |
---|---|
DSLR 활용하기 1강 DSLR의 출현 (0) | 2013.07.11 |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5강 계약이 반이다, 여러 가지 유형의 계약 (0) | 2013.07.10 |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4강 크리에이브팀 선정 및 작품 개발 (0) | 2013.07.09 |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3강 공연제작 환경 구성 (0) | 2013.07.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