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7강 프로덕션 제작
01. 프로덕션 스케쥴 짜기
1) 공연 제작과정은 스케줄과의 싸움
- 제작과정의 변수가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케줄은 정리해 놓아야 함
- 단계별로 다달아야 할 목표점을 제시하고, 바쁘디 바쁜 스태프들을 독려하고 함께 이끌어가야 함
2) 스케쥴 관리는 누가?
- 프로덕션 스케줄은 초기 기획단계부터 이미 계획되어 있어야 함
- 공연제작 초기에 프로듀서라면 이미 개막시점까지의 전 스케줄을 정리해 두어야 함
02. 프로덕션 제작 과정 알아보기
1) D-Day, 6개월 전 : 디자인 컨셉 정하기
- 피지컬 프로덕션의 제작에 앞서 결정해야 할 것은 작품의 컨셉
2) D-Day, 5개월 전 : 디자인 시안 단계
- 각 파트의 디자인이 들어가기 위해 대본의 모든 씬 정리가 끝나야 하며, 장면별로 연출 컨셉이 나와줘야 함
3) D-Day, 4개월 전 : 디자인 모형 및 샘플제작의 단계
- 무대 디자이너는 축소판 모형을 제작하여 프로듀서, 연출가, 기타 스태프들을 모아놓고 장면별, 전체적
4) D-Day, 3개월 전 : 제작의 단계
- 모형단계에서 최종 확인이 끝나면 무대 제작소에 디자인된 도면을 넘김
- 도면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정확하게 실측하여 디자이너가 직접 프로그래밍하거나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에 능숙한 사람에게 대신 의뢰
5) D-Day, 2개월 전 : 최종 확인의 단계 및 마지막 점검
- 무대제작소 : 무대 디자이너의 감독 하에 세트가 만들어지고 있는 단계
- 의상제작소 : 배우들의 전체의상이 만들어짐
- 조명과 음향디자이너 : 무대 디자인된 것을 기준으로 연습실에 수시로 참관하며, 씬별 조명의 포커싱을 결정하는 디자인을 하게 됨
6) D-Day, 1개월 전 : 납품 및 감수
- 무대 셋업 날짜를 정확히 파악하여 납품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함
7) D-Day : 최종점검, 테크리허설 & 드레스 리허설
- 극장 안에 준비가 완료된 상태에서 테크 리허설과 리허설 진행
03. 리허설의 모든 것
1) 리허설 준비
- 연습실 대관 : 하나의 공간보다는 두 개의 공간을 대여하는 것이 좋음
- 대본 및 악보 준비 : 복사를 최소한 세번은 더 한다는 계산 하에 복사비에 대한 예산도 미리 준비
- 안전대비 근거리 병원 선정 및 구급함 비치
- 보컬 연습을 할 수 있는 피아노가 필수적으로 필요
- 전면거울, 사물함, 식수대, 음료대 등 설치
2) 배우 리허설
- 보컬연습 : 보컬 트레이너가 별도로 고용되어 배우들에게 음표 하나하나를 짚어주며 노래 연습을 시킴
- 연기 연습 및 안무연습 : 배우들의 컨디션을 고려하여 무대감독은 배우들의 콜 타임을 조정
- 런 쓰루 및 최종 리허설 : 보통 4주차부터, 더 빠르게는 3주차부터 런 쓰루 진행
'MY PAGE >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9강 마케팅 전략 수립 (0) | 2013.07.17 |
---|---|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8강 공연개막일부터 공연진행의 운영 전반 (0) | 2013.07.17 |
DSLR 활용하기 1강 DSLR의 출현 (0) | 2013.07.11 |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6강 캐스팅 (0) | 2013.07.10 |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5강 계약이 반이다, 여러 가지 유형의 계약 (0) | 2013.07.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