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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LR 활용하기 15강 인터뷰촬영

by 갓미01 2013.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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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아카데미

edu.kocca.or.kr




DSLR 활용하기 15강. 인터뷰촬영




01. 인터뷰시의 고려사항


1) 배경의 선택

- 어떤 사람의 어떤 내용을 인터뷰하려고 사전에 계획을 세웠을 때에는 그 배경이 이야기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잘 판단.

- 배경에 포함되는 것들 중에 인터뷰 중에 시청자의 시선을 빼앗을만한 여타의 것들이 없는지도 주의해야 함.


2) 주변의 소음

- 그 사람의 이야기를 명료하게 픽업할 수음 조건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수음조건이란 주변의 소음이나 잡음이 너무 많지 않은 장소를 말함.

- 좋은 수음조건이 아니라면, 상황에 적합한 마이크를 최대한도로 효율 좋게 구사해서 원하는 목적음을 명료하게 픽업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


3) 핸드헬드 샷과 트라이포드 샷의 선택

- 트라이포드 샷 : 비교적 차분한 상황에서 인터뷰이의 말을 안정적으로 듣는 방식.

- 핸드헬드 샷 : 변화하고 역동적인 상황에서 그 흐름에 맞춰 적응력 있게 인터뷰


4) 렌즈의 선택

- 역동적인 인터뷰 : 광각렌즈의 경우 화각이 넓기 때문에 배경의 상황을 좀 더 넓게 보여줄 수 있고, 주된 인물을 상대적으로 크게 보여줄 수 있어 주목도를 높여줄 수 있음.

- 정적인 인터뷰 : 망원렌즈를 사용함으로써 배경보다는 인터뷰이에게 집중할 수 있게 함.



02. 인터뷰 촬영의 실제


1) 사운드의 픽업


< 실외에서의 인터뷰>

- 샷건타입 마이크 : 주변이 다소 시끄럽더라도 인터뷰이의 입을 향해 지향각을 잘 맞추어주면 비교적 명료하게 사운드를 픽업할 수 있음.

- 와이어리스 타입 핀마이크 : 인터뷰이에게 장착시키면 음원과의 거리가 일정하기 때문에 비교적 일정한 레벨로 픽업 가능.

- 혼자서 촬영해야만 하는 경우라면 DSLR카메라 자체 내에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를 사용하지 말고 조금 지향성이 있는 마이크를 DSLR 카메라의 악세서리 슈에 꽂아 사용.


2) 빛의 선택

- 동일한 공간이라고 하더라도 대상이 빛을 골고루 받고 있는 순광 (또는 정면광) 상태로 촬영할 것인지, 아니면 역광상태로 촬영할 것인지에 따라 느낌이 달라짐.

- 야외에서의 보조광 : 야외 촬영의 경우에는 리플렉터라고 하는 반사판을 사용.

- 실내에서의 보조광 : 카메라의 악세서리 슈에 꽂아 쓸 수 있는 소형의 LCD 라이트를 사용.


3) 야간의 실외

- 도심지 야간을 배경으로 촬영할 경우에는 인터뷰이에게만 살짝 빛을 비춰주면 배경과 밝기의 밸런스가 잘 어우러진 그림을 만들어 줄 수 있음.

- 소형 LCD라이트의 조명 강도는 항상 주변의 밝기를 먼저 파악하고 그것에 잘 조화될 정도의 밝기로 비춰주는 것임.

- 가능한 한 원래 장소의 조명 환경을 조금도 변화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인물 쪽에만 조금 더 밝게 하여 주는 정도의 밝기가 보조광으로서 가장 적당한 밝기임.


4) 인터뷰이의 시선

- 인터뷰촬영에서 인물이 만들어내는 시선의 방향은 시청자들과의 친밀도에 밀접하게 관련.

- 가장 친근감 있는 시선은 인터뷰이가 렌즈를 직접 쳐다보는 시선이며, 가능한 한 렌즈 축에 가까운 각도의 시선일수록 친밀도가 높아 짐.

- 인터뷰어와 인터뷰이의 시선도 아이레벨이 되게 조절해 주어야 함.


5) 화면의 사이즈

- 대부분 인물의 가슴 위 정도를 촬영하는 바스트샷(BS)을 위주로 하나, 인터뷰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적합한 화면사이즈를 고려하여 촬영.


6) 인터뷰의 마무리

- 인서트를 촬영해 두어야 함.


7) 그 밖의 주의점

- 인터뷰를 예상하는 시간보다 약간 여유 있게 메모리 카드와 배터리를 준비하고, AC전원의 여부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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