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아카데미
edu.kocca.or.kr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15강. 공연정산 및 프로덕션 자료정리
01. 공연 폐막 - 프로덕션 자료 보관 및 정리
1) 대본, 악보, 오케스트라 파트보 등
- 공연 연습, 공연 진행 중 필요에 따라 조금씩 수정이 있을 수 있어 최종본에 대한 보관이 필요.
- 보관 시에는 공연날짜 기재가 필수적이며, 공연 시즌마다 조금씩 수정이 가해질 경우 다른 버전이 될 수도 있음.
2) 각 파트의 디자인 자료들
- 재 공연시에 무대나 의상 등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대부분 스태프를 교체하기 때문에 디자인 자료 보관이 의미 없게 됨.
3) 배우 및 스태프 프로필 보관
- 공연 종료 후에는 작품의 캐릭터 별로 오디션 원서를 분류하여 파일에 정리해 두면 편리.
4) 인건비 지급내역
- 컴퍼티 매니저나 제작PD는 세부적인 제작비 집행 리스트를 자료화할 필요가 있음.
- 전체 예산에서 프로덕션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을 체크한 뒤에 일정 퍼센트 이상을 차지했을 경우 원인 분석이 따라야 함.
02. 티켓 판매 정산 및 손익 배분
1) 각 예매철의 판매정산 자료 받기
- 티켓 판매 비중이 가장 많은 각 예매처의 판매 데이터를 먼저 받도록 함.
- 각 예매처는 판매 정산서와 함께 정산확인 완료된 금액을 기획사에 송금.
2) 기획사 자체 판매금액 정산하기
- 기획사에 일반 판매한 티켓 금액도 취소분 제외하고, 총 판매금액을 정리해 놓음.
3) 단체 판매금액 정산하기
- 미입금된 단체 관람이 있다면 독촉을 하여 빠른 시일 내에 입금 완료.
- 입금이 완료된 단체판매 금액은 전체 판매금액을 단체별, 관람날짜별 리스트업 하여 총 판매금액을 정리.
4) 공연장 판매 금액 정산하기
- 30% 이상의 좌석 배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공연장 판매금액도 상당액임.
- 공연장 판매금액도 판매 수수료와 카드 수수료, 인건비 등을 선공제하고 난 후 판매 정산금액을 입금.
5) 총 정산 및 손익배분
- 회계 담당자는 제작예산의 지출금액을 모두 정산하여 총 제작비 집행금액을 합산.
- 최종 정산금액 = 총 매출금액(부가세 포함) - 총 지출금액(부가세 포함)
03. 마케팅 자료집 만들기
1) 인쇄, 홍보물 자료 취합
- 포스터는 구겨지지 않게 말아서 잘 보관하도록 하며, 홍보 전단지는 박스에 보관하거나 다른 작품의 홍보 전단지와 같은 공간에 보관.
- 프로그램도 소량 보관 하여, 옥외 광고진행 내역은 매체 담당자로부터 광고가 부착된 사진을 전달받아 스크랩.
2) 프로모션 진행 내역
- 온 오프라인 프로모션 진행 내역도 취합.
- 제휴처, 이벤트 내용, 참여대상, 제휴조건 등 진행내역을 상세히 기록.
3) 단체 판매 기업리스트 및 박스행사 기획안
- 정보이므로 마케팅 담당자는 공연 종료 후에 기업단체 판매 내역 및 박스행사 진행 내역 정리.
4) 기사화 리스트 및 홍보물 정리
- 보도자료도 시점별로 파일링 해 놓고, 공연사진 또한 1막과 2막 진행 순서대로 파일링.
- 인화된 자료를 앨범에 보관해도 되지만 CD에 데이터로 보관.
'MY PAGE >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V포맷창작 (1) | 2014.07.06 |
---|---|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0) | 2013.10.05 |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14강 언론홍보 잘 하는 법 - 홍보 이슈 창출하기 (0) | 2013.09.24 |
DSLR 활용하기 15강 인터뷰촬영 (0) | 2013.09.23 |
DSLR 활용하기 13강 픽춰스타일의 이해 (0) | 2013.09.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