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TV포맷창작
01. 포맷이란
(1) 포맷의 정의와 용어
- 포맷 : 최초 특정지역에서 개발된 TV프로그램을 국제적 유통망을 통해 다른 지역에서 제작, 방송될 수 있도록 한 노하우
- '포맷을 사고 판다' : 문서, 디지털 파일, 프로모션, 영상의 패키지
-> [포맷 바이블] 패키지 + 플라잉 PD
프로그램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요소들을 구체적인 물증으로 확보해 놓은 포맷의 내용과 포맷 유통에서의 주요용어, 많은 내용을 담아 자세히 기록. 가격 요건에 따라 인덱스를 달리.
(2) '포맷을 사고판다'는 의미
- 해당 포맷의 판권 : 해당 포맷의 제작방식을 구현할 수 있는 경우, 판권만 구입
- 해당 포맷의 제작 노하우 : 해당 포맷의 제작방식을 구현하기 어려운 경우, 제작 노하우까지 구매하여 제작하는 형식
- 제작기술이전(장르별) : 최근 우리나라에서 외국으로 포맷을 팔태 나타나는 형식으로 특정 장르에 대한 제작노하우를 이전
- 브랜드 : 해당 포맷의 브랜드를 구매하여 제작하는 형식 ex. SNL코리아
(3) 누가 사고 파는가
- 제작사 직접 영업 : 영국의 대부분의 제작사는 외주제작사 형태로, 자신들이 만든 포맷을 직접 마켓에 들고 가서 유통시킴
- 채널 직접 영업 : 자체제작 또는 외주제작을 망라하여 자기 채널을 통해 방송된 포맷을 직접 영업을 하여 유통시킴.
(대형 포맷사들의 영향권들로부터 떨어져 있는 경우, 포맷 교역 문화가 길지 않은 경우)
- 에이전시 위탁 영업 & 에이전시 직접 제작 및 유통
ex. 대형 에이전시 : Endermol, Fremantle, Sony, BBC, Shine, Talpa, 아미웍스, 알모잘(이스라엘)
(4) 최근 가장 많이 팔리는 포맷
- 세계 TOP5 포맷 (2012) : Money Drop(Endermol), Come Dine With Me(ITV Studio), Deal or No Deal(Endermol)
Dancing with the Stars(BBC World Wide), The Voice(Talpa)
02. 포맷창작 프로세스 I
(1) 포맷이 갖추어야 할 기본요소
- Principle Elements 원칙적 불변요소 -> 저작권 분쟁에서의 법적 기준점
- Structure 구조 : 반복 가능한, 단순하고 개성있는 구조
누가,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해서,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가?
사람, 장소, 도구, 방식, 목적 등의 설정이 독창적이어야
결말을 만들어내는 내러티브 구조가 있어야 함
ex. 진짜사나이 - 약한 구조
히든싱어 - 유니크한 구조 -> 깔때기 구조. 마지막까지 사람들이 논리적으로 완결되었다고 느끼고 어떤 궁금증을 갖게 하는.
ex. The Voice - 독특한 소품, 드라마틱한 USP
(2) Unique Selling Point
- The Voice의 의자
- Money Drop의 테이블
- Yes or No의 은색가방
- The Swan의 거울
(3) 엔터테인먼트 포맷에서의 '긴장감의 법칙'
끝까지 보게 만드는 긴장감을 만들어내는 근원적 서사구조
- 저들 중에 누가 뽑힐까? : 오디션 포맷
- 저들 중에 누가 이길까? : 대결 구도 포맷
- 저게 과연 가능할까? : 미션 버라이어티 포맷
03. 포맷창작 프로세스 II
(1) 단계별 발상법
- 포맷 창작 프로세스 : SEED -> STEM -> FLOWER -> FRUIT
- SEED : 프로그램의 근간이 되는 아이디어 씨앗.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모든것
- STEM : 제작비, 캐스팅, 저작권 등 현실적인 요소 개입. SEED가 성작하여 자라난 방송용 포맷의 최소단위
- FLOWER : 좋은 시도였으나 아쉽게 레귤러로 열매 맺지 못하는 화제작들. 주로 파일럿, 특집 기획등을 지칭.
- FRUIT : 즉시 제작에 돌입할 수 있는 방송용 기획안. 서면 포맷 형태부터 방송중, 방송종료된 포맷.
=> 식물의 성장단계와 마찬가지로 작은 아이디어가 열매가 되기까지 방송제작 현장은 생태계와 같음.
(2) 빅 브라더의 Isolation - 엔더몰 기획 시스템
- SEED : 'Isolation' -> 소외를 결정짓는 요인? -> 공간적 격리 -> 어느 정도의 격리? -> 어느 기간동안 격리? -> 누구와의 격리? -> 격리된 공간의 형태? -> ...
- STEM : 투자, 출연자 선정
- FRUIT : 빅 브라더
=> SEED에 대한 애정
(3) 실습 케이스 스터디
- SEED -> STEM : What if => Develope
- FRUIT -> STEM : Modify도 하나의 예술이 될 수 있음
04. Localization - 수입
(1) 한국화의 조건
- 지역화 : 포맷이 해당나라에 얼마나 적절하게 변형되는가 하는것을 관리
- 외국포맷의 한국화 : 외국보다 편당 제작비가 적음. 제작비의 다운사이징
국민 정서 및 풍습의 반영
방송심의 수준 적용
필요하면 제목까지 한국적으로 변경
(2) 케이스스터디
- 외국 포맷의 한국화사례 : 결정 맛대맛, 프로젝트 런웨에 코리아, Yes or No, 러브 스위치
(3) 포맷수입 절차
- 바이블 인수 : 가격조건, 계약조건에 따른 바이블 인덱스. 인수자의 버전업 의무 요구. 보안문제
- 플라잉 PD 컨설팅 : 핵심내용을 직접 회의를 통해 전달. 인수자가 질문하기 전에는 알려주지 않음.
What To Do 보다는 Not To Do.글로벌한 제작진 정서를 통한 교류.
05. Localization - 수출
(1) Domestic에서 Global
- 한국 포맷의 수출시 주의사항
예능 VS 교양 : 서양인의 경우 현대인의 고급 지식을 반드시 TV를 통해 전달해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Entertainment VS Factual
우리나라는 예능과 교양을 정확히 구분하여 상대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려 함.
예능과 교양을 넘어선 장르의 융합 Factual Entertainment - 사실에 기반을 둔 오락쇼
우리나라 Factual Entertainment - 리얼리티쇼
연예인 VS 일반인
이지적 탐구 Factual
감성적 탐구 Entertainment
(2) 사례
- 수출에 실패한 성공 포맷 : 퀴즈쇼 도전골든벨. 포맷 수출시 해당 문화권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욧를 바꾸려는 노력도 필요.
- 수출에 성공한 실패 포맷 : 인터뷰게임. 다른 문화권에서 적용될만한 흥미요소를 가지고 있는 포맷인지 확인 필요.
- 수출에 성공한 성공 포맷 : 아빠 어디가. 한국에서 만든 구조 및 내용들은 해당 나라의 정서와 문화적 현상에 맞춰 어떤 방식으로 지역화 하느냐가 성공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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