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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의 11가지 법칙

by 갓미01 2013.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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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디테일이 살아야 작품이 산다.



4-1. 플롯


- 아리스토텔레스, 플롯의 중요함 강조. 비극적 긴장과 몰입의 효과 -> 사건들을 인과관계 속에서 얽어 맴.

  연극을 위한 플롯 -> 모든 장르의 스토리텔링 법칙

- 안톤체홉 : 갈등의 절정에서 해결없이 끝냄

  윌리엄 셰익스피어 : 삼일치 법칙을 깬 극적효과

   베르톨트 브레히트 : 몰입의 연극을 주지시킴

- 아리스토텔레스 '플롯은 눈으로 보지 않고, 사건의 경과만을 듣기만 해도 그 사건에 전율과 연민의 감정을 느길 수 있게끔 구성되어야 한다. 연민의 가성은 우리 자신과 유사한 자가 부당하게 불행에 빠지는 것을 볼 때 환기된다.'



4-2. 비슷한 구성도 작가에 따라 달라진다.


ex. <원초적 본능>

      발견의 플롯 <이반 일리치의 죽음>

      탐구의 플롯 <말테의 수기>

      연쇄의 플롯 <죽음의 중지>



4-3. 플롯의 유형


- 한사람이 쓸 수 있는 전혀 다른 스토리 (셰익스피어 32개, 대문호 8~9개)


- 토비아스의 20개 플롯 구분 : 추구, 모험, 추적, 구출, 탈출, 복수, 수수께끼, 라이벌, 희생자, 유혹, 변신, 변모, 성숙, 사랑, 금지된 사랑, 희생, 발견, 상승, 몰락, 지독한 행위

- 유명작가의 스토리는 다양하지 않다. ex. 이현세 - 편집증(집착), 열등감 / 이원호 - 사회적성공, 미녀동시쟁취, 의리와 배신



4-4. 포르자와 포르다


- 포비아스의 플롯구분 

 포르자 : 힘과 폭력의 죄악, 사건위주, 인물행동, 사건중심

 포르다 : 마음의 병리, 인물중심, 캐릭터중심


- 사건중심의 플롯 : 다음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 -> 긴장감 ex.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고민할시간 없이 쫓기고 도망침. 주인공과 관객이 헐떡거리는 심정. (일단 뛰어!)


- 캐릭터중심 플롯 : 주인공이 사건에 휘둘리지 않음 -> 인물의 매력에 빠짐 ex. <봄날은 간다> <친절한 금자씨>

 급박한 사건이 없음. 감정적 대사가 플롯의 중요포인트.


- 사건 및 캐릭터가 대등한 플롯 ex. <원초적 본능> <양들의 침묵>

 -> 작품성, 대중성을 가진 작품. 행동과 캐릭터에 약간의 문제가 있거나 어설프게 캐릭터에 올인하면 지루. 어설프게 사건에 올인하면 아무 생각없는 작품.



4-5. 디테일, 디테일, 디테일!


- 신선하게 만들어주는 요소 '디테일' -> 새로운 스토리

 캐릭터가 살갗, 플롯이 뼈대라면, 디테일은 호흡 -> 작품성+대중성 => 디테일은 호흡, 관객과 소통, 작가, 제작자의 감성, 감각 전달


- 헤밍웨이 디테일 숙련법

<헤밍웨이 글쓰기> 물고기가 튀어오를 때, 어떤 동작이 짜릿함을 주는지 정확히 장면을 표현하라. -> 끊임없는 관찰


- 캐릭터의 디테일 (외모, 성격, 말투, 행동방식) -> 매력적인 캐릭터.


- 배경이나 소품의 디테일 ex. <오페라의 유령> <괴물>


- 봉준호의 디테일: 괴물이 추격중 미끄러짐 -> 약점이 있는 생명체 -> 유머감각, 공포, 리얼리티 혼합 cf. <에일리언>

                          괴물의 움직임에 리얼리티, 성격, 행동방식 등 전보 전달

                          괴물처치방식 - 화염병+양궁 -> 새로운 디테일


- 디테일은 첨단이다 : 픽사의 <니모> - 바다에서 빛이 깨지는 효과

                              <아바타> 미학적 돌출감과 후퇴감. 판도라의 자연과 반딧불 향연. 효과적 표현을 위해 기술을 사용했고

                              과시하지 않음. 감독의 연출미학. 행성에 준 입체감과 후퇴한 풍경은 3D기술의 완전한 이해를 바탕.


- 디테일은 새로운 표현방식 : <궁> 디지털 LED


- 디테일은 시대를 특정 짓는 첨단 제품 : <7급 공무원> 핸드폰 , <네 사람의 서명> 회중시계


- 디테일은 일류와 이류의 차이. 디테일이 수준의 차이를 결정.


- 창조적 디테일의 문제. 디테일은 시대와의 호흡.

  ex.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애수> <라미파이> : 시대적 한계 => 뼈대(플롯)+호흡(디테일) = 리메이크(가능성)

  창조적인 디테일로 시대와의 호흡이 필요

 




05. 의심스러운 화자와 다양한 라이벌로 극적긴장감을 높인다.



5-1. 이야기의 화자는 허구적


- 이야기는 진실이 아니다.

 화자를 통해 윤색의 과정을 가지고 허구 주관성을 가지게 된다.

 화자를 완벽하게 믿을 것인가?

 ex. 톨스토이 - 전지전능한 화자 / 카뮈, 카프카 - 의심스러운 화자 <이방인> <심판> -> 신뢴감을 주지 않는다.

 화자의 방향과 맞지 않는 사건은 편집한다 <요시츠네>


- 화자의 신뢰성 추락은 긴장감을 만들고 이야기의 매력을 상승시킨다.

 인물화자 : <타이타닉> 로즈, <아마데우스> 살리에르 등 -> 화자 + 사건에 휘말려드는 인물, 주관적

 


5-2. 화자의 종류는 스토리텔링의 중요포인트


화자의 종류 - 의심스러운 화자 (단수, 복수)

                 - 의심하는 화자

                 - 의심받는 화자 

                 => 다르게 이야기하기의 핵심!


- 단수의 의심스러운 화자 

  살리에르, 벤자민 버튼 -> 의심스러운 인물화자 -> 독자, 관객과 같은 편이 되기 힘든 인물

 <타짜> 정마담 -> 궁금증 유발, 믿음x -> 의심 -> 긴장감 유지의 비결

 ex. <로마인 이야기> <살로메의 유머> <칼리큘라> <예수>


- 복수의 의심스러운 화자

 <라쇼몽> 다조마루, 사무라이의 아내, 무당 -> 신뢰x, 이야기를 끝까지 듣게 되는 관객, 특정화자에게 우월한 지위를 주지x


- 의심하는 인물화자

 <나생문> 가발장수, 스님, 나무꾼 -> 다른사람의 위선을 벗겨냄


- 의심받는 인물화자

 <맨 오브 라만차> 인물 간의 심리의 거리가 커질수록 긴장감 향상



5-3. 낭독하는 화자는 독특한 기능을 가진다


낭독하는 화자  : 전지적 시점, 관찰자 시점, 실험적 시각의 예술작품이나 다큐멘터리 작품에서 비중

                       사건을 객관적으로 -> 작가, 제작진의 의도

                       인간의 목소리 -> 감정전달


<왕모래> 눈에 보이는 낭독화자 / 다큐멘터리 낭독화자 / 상업적작품 낭독화자는 빠른전개 때문에 어울리지 않음.

ex. 드라마 <일지매> 책읽어주는 여자는 <일지매>의 엉뚱하고 자유로운 화자에 비해 개성이 떨어지고 극의 긴장감을 하락시킴.



5-4. 라이벌의 기능


- 라이벌 : 주인공에게 자극, 주인공을 성장시킴 / 라이벌, 악당, 적대자는 매력요소



5-5. 힘의 구도에 따라 라이벌은 달라진다.


- 주인공과 라이벌의 힘의 구도, 관계에 따라 작품의 내용이 달라진다.

ex. <약소국 그랜드프윅의 뉴욕침공기> <라따뚜이> <대장금> <선덕여왕> <배트맨:다크나이트>


5-6. 라이벌 캐릭터의 개성





06. 위기와 기회, 동시에 불러들이기. 그리고 로맨스



6-1. 스토리상의 위기와 기회도 이항대립쌍


- 이항대립쌍은 역동성 발휘, 스토리상의 위기 = 스토리상의 기회



6-2. 스토리텔링 고수들의 8자기법


- 8자기법 : 8자형의 길, 천국과 지옥이 겹침. 하나의 사건 + 하나의 사건 = 스피디하고 입체적인 스토리

ex. <슬라이딩 도어스> <아포칼립토> <사랑과 전쟁> <아돌프> <열혈장사꾼>



6-3. 로맨스 플롯의 요건


- 로맨스와 감정이입의 효과


- 사회적 규범에 의한 갈등

- 시험의 층위를 심화하라

- 로맨스 플롯도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불러들인다.


- 로맨스의 포인트 : 연인의 변화를 관찰하고 그려내라!

 ex. <미녀는 괴로워> 로맨스 플롯 강화의 효과



6-4. 매체별 로맨스 플롯의 의존도 고려


- 로맨스 플롯의 의존도

 드라마 > 뮤지컬 > 영화 > 소설 > 만화 > 게임

- 막장드라마 : 소재 + 디테일

- 뮤지컬 : 소극장 뮤지컬, 코믹한 해피엔딩

- 영화 : 독특한 주제 추구

- 소설 : 전형성면에서 드라마와 거리, 인생의 의미

- 만화 : 애니메이션은 로맨스가 중심, 플롯일 필요는 x

- 게임 : 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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