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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의 11가지 법칙

by 갓미01 2013.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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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장르의 조건에 따라 스토리를 조정한다.




7-1. 미디어 변용


- 스토리의 성격을 파악하고 맞는 미디어에 적용.

 영화 -> 뮤지컬 : 뮤비컬. 노래가 소재인 영화.

 뮤지컬 -> 영화 ex. 김종욱찾기

 만화 <바람의 나라> -> 게임, 뮤지컬, 소설, 드라마



7-2. 비주얼 아트의 스토리텔링 주의점


- 스토리텔링의 전복성 

 스토리 + 이미지 -> 텍스타화 + 이미지화 -> 전복

 원천스토리의 가치, 원작의 매력, 성공을 위한 매커니즘 -> 본질 파악!

 스토리 -> 미디어 (시장, 소비자) : 제작자의 감성과 메시지 주입.



7-3. 서로 다른 언어의 이해


- 다른 미디어의 이해 : 뮤지컬, 드라마, 게임, 영화, 만화


- 드라마 

 미니시리즈 : 70', 주2회, 16부 20부 24부

 일일극 : 30', 주5회, 6개월

 통속성. 여성 시청자의 관심 사로잡기 -> 진부한 소재를 포기하지 않음. 수다 떨기 좋은 자극적 이야기 -> 근사한 멜로는 필수.


-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핵심 : 대본 -> 드라마의 흥행을 좌우.

- 드라마 대본과 소설 : 드라마대본은 영상화, 시각화시키는 과정. 등장인물의 대사와 연기를 통해 영향 -> 연기자와 연출자에 대한 작가의 메시지 -> 작가만 아는 감정, 묘사x, 구체적, 객관적 -> 상상력의 폭 제한 / 소설은 신의 입장에서 전개, 직접적인 동정과 반감 표시.

- 드라마의 장점 : 긴 이야기 전달에 적합. 시간에 제약이 덜하므로 작가, 연출자에 따른 역량 표현 가능.


- 영화의 메인타깃은 20대 초중반 여성. 서브타깃은 장르와 캐스팅에 따라 다름.

- 영화의 매력은 100분 내외의 시간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 경제적, 임팩트 있는 장면과 대사.

- 영화의 스토리텔링은 하나의 중심사건을 두고 굵고 강한 영상을 만드는 것.


- 뮤지컬의 타깃층은 20대 여성, 관객의 80%이상을 장악.

- 종합스토리텔링 : 시간의 압박, 공간의 한정, 20개 내외의 뮤지컬 넘버 -> 스토리텔링에서는 '버리기'도 중요

   ex. 창작뮤지컬 <영웅>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고려하여 사형을 당해 죽기 1년 전의 안중근을 다룸. 디지로그.


- 게임의 타깃은 10~30대 남성. 투쟁적 본능을 만족시킴. 캐릭터 성장. 영역확장. 폭력. 공간의 연결로 진행

- 스토리텔링의 특징은 게이머가 이르지 못한 공간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건이라는 점.

  ex. 리니지 : 원작 표현의 한계를 디지털로 극복


- 만화의 소비층은 10대 어린이, 20~30대로 확산 중

  일본 : 잡지연재 -> 단행본 / 미국 : 단행본 직접 제작 / 한국 : 만화가게에서의 제작 혼재

- 만화의 특징은 시공간 제약이 없고, 인기가 있으면 무한확장이 가능하며 빠른사건구성과 선명한 캐릭터, 자유분방한 상상력, 과장의 기법으로 쾌감을 전달하는데 있다.

- 만화의 뛰어난 캐릭터성. 그림으로 개성표현.



7-4. <식객>의 미디어변용


- 수용자 조건에 따라 변주


- 만화 식객 : 로드무비적성격. 사람을 감동시키는 음식. 인생의 파트너. =>  에피소드별 구성으로 다양한 음식 + 사람들의 사연.

- 영화 식객 : 압축된 스토리와 구조로 개조. 성찬과 봉주의 대결구도. 

- 드라마 식객 : 사랑, 갈등, 화해, 용서. 반전과 유머. 공동이 적 일본요리사 투입으로 용서와 화해 구현




08. 긴장과 이완의 반복이 계속되는 긴장보다 강하다



8-1. 스토리텔링은 롤러코스터처럼 짜릿해야 한다


- 스토리텔링 = 롤러코스터 : 긴장감이 중요!

 속도 + 궤도의 낙차 + 궤도의 입체적 변화 -> '죽여주는 스토리텔링'

 재미없는 작품 (긴장감x) = 김빠진 맥주

 재미있는 작품은 긴장이 살얼음처럼 깔려있다. 드러나지 않는 긴장감. 관객의 마음에 총성.


- 볼프강 이저 '생략과 단절을 통해 스토리는 역동성을 가진다'

 불가피한 생략은 스토리에 역동성을 제공한다. 

 역동성 <- 스토리의 단절 -> 틈새 메우기 -> 스토리의 변화



8-2. 시간은 비약, 장면은 전환


- 스크린 타임 돌리기 : 스토리의 긴장감 형성. 시간절약효과. 작품 내에서 주인공들이 체감하는 시간.


- 장면의 압축과 비약 ex. <아이 러브 유>의 에피소드 '너무너무 바쁜 관계로' : 장면의 코믹한 비약.


- 아주 긴 비약 ex. 스탠리 큐브릭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8-3. 반전은 큰 충격을 가져온다


- 작은 반전의 가치 : 여러개의 작은 반전은 작품을 만만하게 보지 못하도록 만든다. ex. 조디 피에트로 뮤지컬 <올슉업>



8-4. 강약의 리듬


- 갈등만 계속 되도 지루해진다.

  갈등의 강약이 있으면 긴장감이 강렬해진다.


- 강한 충격도 지속적 효과를 거둘 수는 없다. ex. 마리보의 연극 <논쟁> 


- 긴장과 이완의 교차편집효과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대부> : 암흑가 배경, 암흑가 보스들의 살벌한 우정. 긴장과 이완의 교차편집으로 긴장감 극대화.

  코폴라식 몽타주 : 냉혹한 화면과 화사하고 낭만적 화면의 교차로 잔혹함이 도드라지고 암흑가 세계가 선명해짐. 잔혹과 순수.


- 캐릭터로 긴장과 이완 조절

  <천공의 성 라퓨타> 시적효과


- 작은반전과 큰반전 맞물리기

  <아이리스> 대형첩보 액션물과 코믹멜로 -> 여성시청자의 지속적 관심 확보



8-5. 비탈에 굴리면 눈덩이는 커진다


- 평범했던 주인공의 지구 구하기.

  사건 키우기 -> 긴장감 부여. 캐릭터의 한계 극복. ex. <쿵푸팬더>


- 도입부의 가벼움 + 후반부의 큰 사건 -> 균형 ex. <레드>




09. 이야기, 이미지 그리고 음악의 절묘한 조화가 있다.



9-1. 글, 이미지, 음악의 삼위일체


- 작가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이미지 : 시각적 쾌락 선사 + 글 : 심리묘사 + 음악 : 몰입유도


- 이미지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비주얼 => 이미지 + 영상 미디어의 화면 ->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대중의 호감

  걸어서 움직이는 이미지 (배우) = 스토리, 캐릭터 -> 호감도 상승

- CF : 드라마와는 달리 상품의 신뢰성이 중요.

- 이미지 + 뉴미디어 -> 스토리 전달형식 변화 ex. 뮤지컬 <넌센세이션>


- 글은 심리묘사로 디테일 확보

  글로 된 심리묘사 -> 이미지로 표현

- 만화는 글과 이미지의 결합

  톨스토이가 2~3페이지로 묘사한 것을 만화에서는 한 컷으로 표현 가능. 소설식의 묘사 생략. -> 다양한 해석

  한 컷의 표현으로 독자의 경험, 감정과 만나는 충분한 시간이 있음. -> 상상력

- 만화 한 컷 : 캐릭터와 상황의 선명한 이해. ex. 앵키빌랄가 만화 <니코폴>


- 이미지 = 엔진 / 대사 = 핸들

  다른대사 + 같은표정 -> 다른 의미와 상황.

  대사가 이미지의 일부로 작용.

  이미지 위주 컷 구성이 좋음. 대사가 적을수록 빠른 전개가 가능.


- 만화는 행동을 수반하는 빠른 이미지 전개가 특징. 행동은 간결하고 예리. 시공간과 스토리의 비약. 대사 절제.


- 글과 이미지

  개그만화 최훈 : 칸수를 작게 분할. 주인공의 이미지 바스트컷 자주 사용. 전문적인 정보 -> 글이 많아짐. 오밀조밀한 공간에 적합   

  후쿠모토 노부유키 : 글 자제하고 이미지에 여운. 품격있는 극화 -> 시적인 효과.



9-2. 음악과 이미지로 시너지 발생


- 이미지 + 음악 -> 감정의 증폭. 시너지 => 스토리해체 (바람의 나라는 장면 임팩트 중시. 스토리 위주의 뮤지컬은 감흥이 떨어짐. 이미지극일때 작품정서에 동화되기 쉽기 때문에 안무, 음악, 영상을 중시)



9-3. 음악으로 스토리를 살려라


- 니체 <비극의 탄생>에서 강조한 음악 정신 : 니체는 축제를 삶에 대한 긍정으로 봄. 코러스는 그리스인의 음악정신으로 비극이 탄생. 아폴론의 정신이 이성이고, 디오니소스이 정신이 비이성일 때, 소크라테스의 등장은 이성을 중시하므로 비극이 쇠퇴한다고 봄.


- 감정 증폭으로 몰입 유도. ex. <반칙왕>


- 카타르시스제공 : 적재적소의 음악은 스토리의 갈등 해소. 음악과 영상의 절묘한 만남.


- 엇박자가 주는 재미요소 : 음악의 엇박자는 신선한 긴장감을 만들어낸다. ex.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 음악의 표현력 규정은 어렵다!


- 뮤지컬과 음악 : 현대사회의 종합예술. 이미지, 글, 음악의 대중성을 갖춤.

  뮤지컬의 음악은 관객을 끌어 모으는 원동력. (연극은 음악이 x, 오페라는 이미지, 연기가 x)

- 뮤지컬의 음악적 형식 : 많은 장르의 혼합, 변형의 과정

- 뮤지컬의 음악(넘버) : 작품 전체의 줄거리를 요약하기도 함. ex. <록키호러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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