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아카데미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10강. 티켓 운영 안
01. 티켓 가격 책정하기
1) 티켓 가격은 상품의 가치
- 사람들이 인정하고 싶은 티켓 가격이 있음
- 타겟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티켓 가격을 정하는 것은 티켓 운영에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부분임
2) 대체 불가능한 독자적인 상품
- 공연상품의 대체 불가능한 독자성은 티켓 가격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다시 오지 않을 기회라는 것을 내세워 입장료의 고가 정책을 고수할 수 있게 됨
3) 심리적인 가격 책정
- 대극장 : 4,5단계(VIP, R, S, A, B석)로 나눔
- 중극장 : 3단계(VIP, R, S)로 나눔
- 소극장 : 2단계(VIP, R) 정도로 나눔
- 소비자의 티켓 가격에 대한 심리적인 저항과 수용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
4) 명품 가격제
- 뮤지컬은 고가의 티켓에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며 수익성을 추구
- 손익분기점을 맞추기 위해 티켓 가격을 책정하는 것도 있지만 명품이라는 인식도 포함되어 있음
- 티켓 가격 책정 시 한 번 쯤은 고려해 볼 수 있음
02. 티켓 판매 오픈 전략
1) 예매 분위기 조성하기
- 새로 론칭하는 공연은 티켓 오픈하는 당일의 반응에 따라 공연에 탄력을 받게 됨
- 프로덕션 및 홍보, 마케팅의 주요 이슈로 제작발표회, 캐스팅 발표, 연습실 공개 등의 제작과정의 노출시기를 잘 활용
2) 순차적으로 티켓 오픈하기
- 1차 티켓 박스 오픈 : 공연개막 약 2개월, 빠른 경우 3~4개월 전
- 2차 티켓 박스 오픈 : 공연 개막 직전
- 3차 티켓 박스 오픈 : 공연 중
3) 고가 티켓부터 매진시키기
- 상위등급을 먼저 소진할 수 있는 전략을 써야 함
- 하위 등급은 적은 규모의 좌석 수량을 배정
03. 각종 할인 프로모션
1) 티켓 정가 기준
- 국내의 경우는 공식 예매처의 다양한 할인 가격제가 적용되어 판매
- 정가는 단지 기준 가격이며, 평균 할인율과 평균 티켓 가격이 중요함
- 정가를 유지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명분 있는 할인 정책 실시
2) 윈윈 전략 - 프로모션 제휴 할인
- 제휴 할인은 명분 있는 할인 정책
- 제휴사의 고객 입장에서는 메리트 있는 공연을 저렴하게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음
3) 단체 할인, 기간별 할인, 회원제 할인 등
- 단체할인 : 판매수량에 따른 차등 할인
- 기간별 할인 : 프리뷰 기간 할인, 1차 예매기간 동안 할인, 특별한 시즌 할인 적용
- 회원제 할인 : 카드사와 제휴하여 VIP 고객 할인, 우수회원 할인, 공연장 회원 할인 등 적용
- 마케팅적으로 추가 베네핏(광고제휴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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