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9강 마케팅 전략 수립
01. 마케팅 전략은 어디서 나오는가?
1) 콘텐츠에 대한 진단
- 마케팅 하고자 하는 작품이 콘텐츠로서의 차별성과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작품성은 검증되었으되 대중성이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콘텐츠로서의 객관적인 진단을 내리는 것이 필요
2) 타겟 설정하기
- 대극장의 작품일수록 타겟 연령층을 높이는 것이 더 안정적임
- 중극장, 소극장으로 갈수록 작품의 성향이나 칼라가 극명하게 갈라지기 때문에 뮤지컬 마니아층이나 20~30대 연인들을 겨냥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3) 공연의 규모
- 언제 : 공연시기
- 어디서 : 공연장소, 극장환경
- 얼마동안 : 공연기간
4) 티켓가격, 매출규모
- 티켓가격은 구매 결정을 하게 되는 가장 결정적 요인
- 마케팅 기획자는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하여 평균할인, 단체할인, 제휴사 할인, 티켓 오픈 기간별 할인 등 세부적인 세일즈 계획을 할 수가 있음
5) 누가 출연하는가?
- 투자나 협찬사 유치 시에 작품 다음으로 중요하게 떠오르는 조건임
- 인지도가 높은 스타 캐스팅이 마케팅에 유리한 것은 분명하나 마케팅의 프로세스를 생략하거나 신경을 덜 쓰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음
02. BEP분석 및 목표관객 설정
1) BEP 판매금액과 입장객 수
- BEP 목표관객 : BEP매출금액 / 평균 티켓단가
- 1회당 BEP 매출 : BEP매출액 / 공연회수
- 1회당 BEP 관객수 : 회당 BEP금액 / 평균 티켓가
2) 판매목표 수립하기
- BEP보다 높게 목표금액 설정
- 판매목표 금액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였다면 어떤 방법으로 달성할 지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이 나와야 함
- 일반 판매계획과 단체판매계획 기업판매 계획에 따라 판매목표액을 세부금액으로 다시 나눠야 함
03. 마케팅 실행 계획안 세우기
1) 마케팅 3단계 활용하기
- 론칭 : 목표 타겟층에게 가장 먼저 공연을 인지 시키는 단계
- 붐업 : 시기적으로는 티켓오픈 이후 두 번째 티켓 오픈이 되는 시점, 공연 시작 한달 쯤 전부토 공연 직전까지 붐업이 이루어짐
- 유지, 관리 : 광고비를 들여 관객들을 끌어왔다면 작품의 힘으로 이어져야 하는 단계
2) 월별 실행계획안 세우기
- 월별 실행 계획안을 세울 때에는 마케팅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프로덕션 제작 과정을 노트하는 것이 좋음
- 월별 마케팅 실행안에서의 핵심은 티켓 오픈 시기를 결정하는 것
- 월별 실행 계획안을 세울 때에 프로덕션 일정과 티켓 오픈 일정은 마케팅의 중요한 기준점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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