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PAGE/Contents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3강 공연제작 환경 구성

by 갓미01 2013. 7. 9.
728x90

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http://edu.kocca.or.kr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3강 공연제작 환경 구성




01. 작품의 규모 결정하기

 

 1) 극의 사이즈 정하기

 - 여러가지 제작요소인 투자사와의 네트워킹, 제작경험이나 판매 목표 등 제작전반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공연 사이즈를 결정하여 창작진에게 통보


 2) 소극장용 뮤지컬

 - 처음 대본을 쓰거나 작곡을 하게 되는 창작자는 소극장부터 시도

 - 제작비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소극장 공연을 기획

 - 독특한 소재의 실험적인 공연, 출연 인원이 소수일 때는 소극장 선택


 3) 중극장용 뮤지컬

 - 대극장의 전단계로서 중극장을 먼저 거쳐야 함

 - 중극장으로서의 독특함을 살려 기획


 4) 대극장용 뮤지컬

 - 단 한번으로 승부수를 걸어야 한다면 대극장을 사수

 - 대극장 공연의 흥행수입으로 소규모 공연에 투자



02. 대관에 맞물리는 공연시기 정하기


 1) 공연시기를 정할 때 고려해야할 것들

 - 작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연시기 결정

 - 국내외 주요 행사와 사회적인 이슈 고려하기

 - 공연시기를 극복하는 것은 작품의 힘



03. 제작예산 책정 및 수익 예측


 1) 적정예산 수립하기

 - 예산 금액의 배분은 프로덕션 비용 중에 무대제작비에 가장 많이 배분하고, 의상과 소픔 순으로 배분

 - 작품의 퀄리티만 생각한다거나 제작하는 입장에서만 욕심을 부릴것이 아니라 마케팅적인 상황과 맞물려서 판매 예측을 정확히 해야 합리적인 예산이 나올 수 있음


 2) 수익분석표 만들어 보기

 - 초연, 창작이라면 손익분기점을 최대한 낮게 책정

 - 투어공연-BEP에 도달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수익분석표를 몇 가지 더 만들어서 다양한 시큘레이션을 해 보는 것이 좋음



04. 투자유치 단계

 

1) 투자제안서

 - 각종 공연의 제안서를 만들기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공연기획서가 중요


2) 콘텐츠, 대관, 캐스팅

 - 콘텐츠 : 작품의 컨셉이 명확해야 하며, 뮤지컬로서의 보편성을 띠면서도 차별화되는 작품을 선택

 - 대관 : 공연일정이 구체화되었다는 의미로, 극장 선호도와 동일 장소에서의 타뮤지컬의 흥행기록과 비교하여 판단할 수 있는 근거임

 - 캐스팅 : 흥행여부와 직결되므로, 핵심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요소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