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TV다큐멘터리의 이해
1. 방송프로그램의 장르
1) TV프로그램의 장르 구분
- 매체별 편성에 따른 구분 : TV / 라디오
- 내용특성에 따른 장르 구분
2) 독립다큐멘터리와 TV다큐멘터리
- 'document' 라틴어로 '가르치다' (교육, 훈계, 경고)
- 사실에 입각한 촬영과 진실하고 합리적인 재구성을 통해 현실의 상황을 기록하는 모든 ...
- 한국 다큐멘터리의 특성
독립다큐멘터리 : 제도권 밖 사회운동적 차원에서 제작. 19890년대 영화학도 중심. 90년대 이후 독립다큐멘터리라 불림.
민주적 영화, 영화미학의 또다른 지평.
TV다큐멘터리 : 방송이라는 공적 매체 반영. 쉽고 가벼운 방식. -> 많은 사람들의 일상에 파고듦.
- 로버트 플레이드, 1922 <북극의 나누크> : 최초의 다큐멘터리스트. 다큐의 효시로 평가.
"다큐멘터리는 발견과 폭로의 예술" "모든 예술은 일종의 탐사다"
- 존 그리어슨, 1927 <유망선> "다큐멘터리는 사실 또는 현실의 창조적 해석이다." "지구 끝으로 향하고 있는 사람들의 눈을, 지금 일어나고 있는 우리들의 문제로 이끌어 와야 한다."
=>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존재하게된 가능성을 열어주었음.
- 혼란한시기에는 다큐멘터리의 폭로적 기능과 사회의제설정기능이 중시된다.
- 미지의 세계에 대한 간접탐험과 자연에 대한 순수한 감상시간을 제공하는것도 중요하다.
- 시기 + 매체 + 수용자 => 적절한 수조애ㅘ 주제, 구체적 표현양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 다큐멘터리의 정의 : 대상기록 -> 대상해석, 대상에 대한 입장 -> 대상 재구성 -> 다큐멘터리
3) TV다큐멘터리의 역사
- 대중적 의제설정기능. 담론생산의 도구로 활용.
- TV방송 시작 : BBC
- TV다큐멘터리의 시작 : CBS <SEE IT NOW>
- 1952.12 <한국에서의 크리스마스> : 인간을 통해 주제를 표현할 때 가장 설득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
- 1954.03 <매카시> : 본격적 저널리즘의 시작
- 영국 BBC 1952 <스페셜 인콰이어리> : 사회문제 프로그램. <글래스고우의 빈민>에서 빈민문제 사회화. TV다큐멘터리의 사회적 영향력 입증. 다큐멘터리의 수준높은 모범. 다큐멘터리에 대한 새로운 문제의식 제공.
- 한국 TV다큐멘터리의 역사 : 60년대, 뉴스성 다큐멘터리로 시작 / 70년대, 휴먼다큐멘터리와 비슷한 양식이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자연다큐멘터리, 문화다큐멘터리 등 장르가 다양해지기 시작 / 80년대, ENG카메라 상용화로 시사프로그램의 약진.
=> 방송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TV다큐멘터리는 그 세부장르으 ㅣ다양화를 통해 진화 중.
2. 방송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 - 제작진/제작기술진/출연진
3. 대중매체로서의 TV속성
1) TV프로그램 장르 구분
- 공익성 : 사회적 책임 / 공공성 : 고른 편성 / 정보의 대중성 : 정보오락매체 / 영상매체 : 오감만족
2) 공익성과 시청률
- 시청률은 시청자의 공감도 반영 -> 커뮤니케이션의 징표
- 시청률 집착은 공익성을 저해
- 다큐멘터리는 시청률보다 공익성을 우선시
3) 객관성과 윤리성
- BBC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기대하는 가치는 불편부당한 형평성과 정확성이다. 다큐멘터리의 '독립성'이란 제작자 개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큐멘터리 주제에 부여되는 것이다. 제작자 개인의 이력이 프로그램제작과정에서 '독립성'의 기준이 된다. 제작자의 윤리성이 중요해진다.
4) TV다큐멘터리 작가의 역할
- 다큐멘터린 현실의 단순한 재연이 아니라 제작자 주관에 근거한 창조물이다. => 대상소재를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비젼을 가지느냐에 따른다.
- 인간과 사회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과, 좀 더 나은 세상에 대한 비젼을 가지는 것.
02. 방송작가와 방송문장의 특성
1) 방송구성작가란
방송작가 - 드라마작가
- 비드라마작가 - 코미디작가 - 시트콤, 개그, 코미디
- 구성작가 - 코미디물 제외, 다큐, 교양, 쇼오락...
- 구성작가의 역할 : 멘트작성, 해설원고작성에 그치는것이 아니라 최종나레이션, 스튜디오대본 작성, 기획부터 최재, 구성의 전단계 적극 참여 -> 프로그램의 형식과 내용 구성
2) 방송구성작가의 역할과 위상
- 80년대, TV 다큐멘터리와 아침교양프로그램 -> 작가라는 인력이 본격적으로 활약
제작 전과정의 구성작가의 참여 확대, 구성작가의 역할 강화
방송의 영향력에 따라 위상이 높아졌고, KBS, MBC 작가공채
3) 방송작가의 조건과 입문과정
- 매체와 방송의 개념
- 자질 : 호기심, 관찰력, 문제의식, 창의력, 필력, 실천력, 순발력, 친화력, 긍정적인 사고
4. 방송문장의 특성 이해
- 영상매체로서의 특성 유의 -> 시각적 이미지, 시청각적 효과를 살릴 것
- 방송의 즉시성 -> 간결성, 일회성, 정확성
- 현재형 문장, 단문 위주, 한 호흡으로 소화가능한 길이
- 구어체 및 경어. 모범적 언어.
- 표준어 사용.
- 시청자와 소통을 위한 말글
03. TV다큐멘터리의 제작과정
1) 프로그램 기획 : 사전제작 - 제작 - 사후제작
- 기획 ... 기획안 작성
사전취재 ... 자료조사 및 분석
구성 및 촬영준비 ... (가)구성안 작성
촬영
프리뷰 및 편집준비 ... 편집구성안 작성
편집
효과영상, 자막, 음악준비, 대본준비 ... 나레이션 및 스튜디오대본 작성
완제품 녹화
cf. VJ = 작가 + 연출자 + 촬영감독
- 기획: 프로그램의 편성과 성격. 장르. 사전타겟. 목표.
제작팀은 각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제작을 맡는다.
- 기획회의 : 포맷의 결정 - 생방, 사전녹화, 스튜디오제작, ENG, 중계차병행, 종합구성 등.
주제 및 소재의 선정
주요 출연자 선정
방송시간, 제작일정 조정
프로그램 제작기획서 및 기획안 작성
- 프로그램 기획시 고려사항 : 프로그램 목표
주시청대상 - 연령대 계층 -> 소재 및 주제의 선택적조건이 더욱 분명해짐.
- 케이블TV : 채널성격에 따른 기획
- 지상파 방송 : 지나치게 세분화할 필요 없음. 범세대적인것이 유리.
편성시간대 - 타깃이 누구인가와 비슷할 수 있지만 같은 주시청 대상자라도 어떤 시간에
방송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제작예산 및 일정
- 내용에서 확인사항 : 공익성과 공공성, 대중성과 흡인력
2) 주제 및 소재 선정
- 주제선정 -> 소재확인 / 소재선정 -> 주제도출
- 자료조사 및 사전취재, 섭외
3) 프로그램 구성
- 독창성 (새로움) : 접근방법, 표현방식
- 흡인력 (공감대) :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
- 설득력 (메세지) : 프로그램 주제에 맞는 구성방식
- 촬영구성안작성
4) 촬영 및 녹화
- 연출자, 카메라맨 - 현장촬영 - ENG 카메라
- 촬영구성안 : 최소한의 장면지정, 개략적 작업계획안
연출자는 현장에서 예기지 않은 상황이 발생한 경우, 프로그램 주제에 부합되는 적절한 사례가 발생한 경우 촬영 추가
- 독립다큐멘터리는 감독이 작가, TV다큐멘터리는 작가가 모든 현장에 참여 불가. 방송프로그램이 증가됐고 제작시간이 부족.
'MY PAGE >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V 다큐멘터리 글쓰기 (0) | 2013.06.26 |
---|---|
TV 다큐멘터리 글쓰기 (0) | 2013.06.25 |
스토리텔링의 11가지 법칙 (0) | 2013.06.20 |
스토리텔링의 11가지 법칙 (0) | 2013.06.20 |
스토리텔링의 11가지 법칙 (0) | 2013.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