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PAGE/Contents

TV 다큐멘터리 글쓰기

by 갓미01 2013. 6. 25.
728x90

04.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기획




1) 아이디어발상법과 아이템 선정


- 광고분야 아이디어 발상법 : 개인적 접근방법 / 회의식 접근방법 / 구조적 접근방법


- 개인적접근방법

  체크리스트 접근방법 : 아이디어 대상에서 꼭 필요한 사항들을 체계적으로 나열하여 점건하는 방식. 아이디어가 너무 제한되거나 포괄적이면 안됨 / 형태분석적 접근방법 / 시스템적 사고접근방법


- 회의식 접근방법

  의미구분 방법 : 포괄적 의미 제시, 비판에서 자유로움

  자유연상법 : 아무런 아이디어 없이 회의, 릴레이가 효과적

  브레인스토밍 : 자유분방하게 짧은 아이디어 양상, 비판 없음.


- 디자인 분야에서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법칙 : 다른 각도에서 보려고 노력하라, 부정하라, 유사성을 찾아라, 기호화 하라


-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습관 : 뉴스체크, 트렌드에 주목, 사회이슈+개인적 관심사 (어떤 구조 속에서 이련 현상이 도출된 것인가? , 왜 이런일이 일어나는가?)



2) 소재와 주제의 선정


 - 아이템 선정 : 기획의 성공, 개발, 개발과제, 제작방향

 - 프로그램 가치판단의 기준 :  흥미성 (재미, 시청흡인력, 공감) / 시의성 (공감, 설득력, 메시지) / 참신성 (시청흡인력, 독창성)


- 시청자 설득의 코드 : 정보, 섹시, 코믹, 갈등, 신기, 아름다움, 향수, 동정심, 동일시


- 아이디어와 아이템은 같은것이 아니다. 아이템은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는 컨셉으로 명시화 된 것 => 개념, 사고방식


- 컨셉의 역할 : 복잡한 검토 결과를 간단하게, 다른 사람이 알기 쉬운 형태로, 생각을 상상력이 움직이기 쉬운 말로 바꿔서 사고를 확대시킴

- 컨셉 : 복잡한 검토결과를 집약해서 명쾌한 결론을 내릴때 사용

  기획작업 (문제해결->검토) -> 컨셉작성 -> 기획작업 -> 컨셉작성 => 최상의 목표 => 메시지 => 프로그램 주제


3) 기획안, 어떻게 쓸 것인가?




05. 다큐멘터리의 구성




1) 프로그램 구성시 유의사항


- 다큐멘터리 : 사실의 재구성 => 진실의 전달

- 구성작업의 중요성 -> 조사 및 취재 내용 분석, 발상의 전환 => 새로운 구성


- 마케팅 분야, 발상의 패턴을 바꾸는 사고 방식 : 문제를 명확히 -> 정보 수집 -> 사실 조사 -> 문제 순서 분여 -> 해결목표 설정 -> 논리적 사고 -> 이미지를 그린다 -> 시전을 바꾼다 -> 집요하게 생각한다


- 구성의 일반적 유형

  연역 : 중요소재, 주제 먼저 제시한 뒤 전개. 문제제기 -> 추론, 반론점검 -> 결론도출 ex. 시사다큐멘터리

  귀납 : 시간, 공간에 따라 사건 발생. 순서에 따라 자연스럽게. 갈등 위기를 다소 약화. ex. 자연다큐멘터리

  혼합 : 연역 + 귀납. ex. 모든 장르



2) 자료조사 및취재의 다각화


- 다큐멘터리 정신 : 현장의 진실성

  휴먼다큐멘터리 : 주인공의 일상을 취재한 결과 생기는 궁금증. 주인공을 지배하는 갈등과 새로운 상황과 사건에 대한 중심스토리 파악.

  역사/시사다큐멘터리 : 주관적 시각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대상/문제를 관찰하여 논리적으로 전개.

  문화다큐멘터리 : 현상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다각도의 조명을 통해 그 의미와 가치를 이끌어내는 과정이 중요.



3) 질문지 작성 및 인터뷰 요령


 - 질문요형 : 탐문 - 전문가 인터뷰, 상대방의 전문성과 능력을 최대로 보고 질문지 작성, 긍정하고 지지하는 태도가 중요

                  퍼스넬리티 - 오락프로그램 대형 MC, 중견작가. 질문자의 개성과 매력이 드러나도록 질문지 작성. 자연스러운 대화

                                     속에서 개성이 드러나도록하는 것이 중요.

                  공격형 - 강력한 방향성. 주로 사건, 사고. 인터뷰이를 다소 몰아세움. 폐쇄형은 사실을 재확인하거나 이면을 파헤치

                              는데. 깔때기는 가벼운 내용에서 핵심 내용으로 질문해 들어가는 것.

                               비밀이나 진심을 이끌어내는 경우 사용.    

                              시청자의 흥미나 재미를 일으킬 수 있지만 인터뷰이가 불쾌해 할 수 있음. 


- 인터뷰에 임하는 자세 : 편안한 분위기 조성, 선입관을 버리고 열린 마음을 가질 것, 공감을 갖고 수긍하는 표정과 제스쳐를 적절히, 중간휴식, 자신의 의견을 너무 어필하지 않을 것, 질문의 순서 배열과 대답의 질 체크


- 성공적인 질문법 : 인터뷰이의 대답이 진심인지 확인할 경우, 같은 내용의 질문을 약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다른 각도에서 다시 질문, 대답이 어느 하나인 경우 A인가 B인가를 명확하게 제시, Give & Take인 경우 상대방에게 유용한 정보 준비.



4) 촬영구성안 (사전구성안) 작성


- 구성 : 프로그램을 몇개의 시퀀스로 구분, 그것을 적절한 순서로 배열

- Se+Quence : 인과적인 연속성, 완성된 하나하나의 삽화. 몇개의 작은 생각을 나타내는 이야깃거리들이 모여 통일된 하나의 생각 (주제와 일치하는 소주제)

- Shot - Scene - Sequence - Act - Scenario


- TV 종합  구성 프로그램의 코너 (꼭지) -> 시퀀스

  60분 단막극 약 7개의 시퀀스

  TV다큐멘터리의 7~8개의 시퀀스


- 시퀀스 배열의 원칙 

  미시적 접근 - 단순 -> 복잡 / 구체적 -> 추상적 / 가까운 -> 먼 / 잘 아는 -> 잘 모르는 / 긍정적 -> 부정적 / - 거시적 접근 

  기본구성 -> 변형구성


- 단계별 구성전략

- 시사다큐 시퀀스 : 발단 (프롤로그, 도입 : 사례제시, 인물소개, 사건암시, 동기유발, 주제접근) - 전개 (갈등반전 : 현장보고, 인터뷰, 실험, 유사사례제시, 갈등심화) - 위기 (갈등강화->위기 : 상반된주장제시, 문제점 부각) - 절정 (갈등폭발 : 첨예한 대립) - 결말 (대안 : 비전제시)


- 장르별 구성전략

- 탐사보도/르뽀 : 기승전결, 정반합 / 쟁점제시 - 반론1 - 반론2 - 합의점 도출 - 비전제시

                                                   문제제기 - 현상1 - 현상2 - 대안모색 - 비전제시

                                                   현상규명 - 여파1 - 여파2 - 대안모색- 비전제시

- 휴먼다큐멘터리 : 주인공소개(도입 : 배경,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 주인공의 현안에 주목(발단) - 전개1 (주인공의 노력) - 전개2 (갈등) - 위기 (주인공의 고난) - 절정 (주인공 고난 극복) - 결말 (화해, 열린결말, 반전)

- 역사/문화다큐멘터리 : 도입 - 사례제시 - 탐구 - 동종현상제시 - 심층탐구 - 사례의 의미분석- 의미강화



- 구성안의 기본형식


항목 

화면

 내용

 비고

 - 시퀀스 배열에 따른 번호

- 각 시퀀스에 적절한 소제목

- 화면을 채울 주요씬과 컷을 간략히 정리

- 씬제목 : 촬영장소 혹은 인터뷰 대상

- 중요한 것만 2~3개로 요약 

 - 나래이션 및 인터뷰에 핵심만 간략히 기술

- 논리적 흐름 유지

 - 음악, 특수화면 등 특별한 상황 명시



5) 프리뷰 및 편집구성


- 편집구성안 형식 = 촬영구성안 형식

 제작진이 확보한 영상을 재료로 실제 방송에 내보낼 씬과 컷들을 방송길이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제시, 편집콘티에 해당


- 보충촬영 


- 프리뷰 : 편집구성안작성을 위해 촬영해온 장면들을 일일이 모니터하늩 것

- 프리뷰노트 : 보조작가가 먼저 프리뷰를 하여 구체적인 씬과 컷의 상태까지 일일이 기록한 문서




06.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나레이션 작성





1) 다큐멘터리 나레이션의 특징


- 다큐멘터리 나레이션 특징 : 촬영, 편집 이후 작성 /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정보, 감동,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추가, 강조, 침묵/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해 작품의 궁극적 완성도 향상 -> 영상과 나레이션의 조화


- 영상언어로서의 TV다큐멘터리 나래이션 : 글x 언어O -> 영상언어

  시각과 청각의 조화, 간결한 문장으로 표현, 영상이미지를 풍부하게 화장, 모든 장면을 해설로 채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려라, 적확한 표현, 의미와 정보 사이에선 정보를 우선시, 모든 해설은 프로그램 주제와 부합될 것.



2) 정보의 전달과 정서적 감흥. 


- 나레이션은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 시청자에게 정서적 감흥을 유발시켜야 한다.

- TV다큐멘터리는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 일정하지 않은 시청환경, 집중하지 않는 시청, 부분적인 시청

- 나레이션의 요건 : 귀에 쏙 들어오게하는 나레이션, TV 앞에 앉아서 보게 만드는 나레이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나레이션



3) 문장 표현상의 유의점


- 나레이션 문장 작성시 유의점 : 시퀀스(단락)의 핵심내용 키워드, 단문, 구어체, 능동형, 긍정형, 논리적 배열, 자연스러운 문장연결, 생략과 포즈로 강조효과, 짧은인용과 정확한 표현, 리듬감과 생동감, 편한느낌, 불필요한 언어사용 지양

- 불필요한 언어사용 지양 : 논리상 불필요한 용어, 동의어반복, 과장된 형용사, 지나친 미화, 추상적인 용어, 전문용어의 과다사용, 신조어 남용, 많은 문장을 산만하게 열거, 지나치게 진지한 표현


- 다큐멘터리 장르별 문체와 시각

  저널리스트 <- 다큐멘터리 나레이션 -> 아티스트


- 다큐멘터리 장르별 나레이션 비교

  

시사 

3인칭

객관적/중립적

건조/진지 

논리적 

 휴먼

1인칭/3인칭 

주관적 

정서 

감성적 

 역사/문화

 3인칭

객관적 

진지/정서 

논리+감성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