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다큐멘터리 장르별 글쓰기 1 : 휴먼다큐멘터리
- 휴먼다큐멘터리 : 인간과 세상에 대한 기록, 가장 성공시키기 어려운 장르 중 하나 ...
60년대 후반 : 이상적 인간상
80년대 : 보통사람, 담담한 기록
90년대 후반 : IMF를 기점으로, 특수한 분야나 구체적인 문제의식. 장르의 벽을 넘나드는 표현방식.
- 기법 : 자연스럽게 카메라가 쫓는 방식, 미니시리즈 방식, 재연 장면 => 휴먼 다큐멘터리의 본질 "인물의 삶을 있는 그대로"
1) 휴먼다큐멘터리 글쓰기
- 휴먼다큐멘터리의 특질 : 인간 - 인물 - 세상 / 인간의 일상생활, 내면세계 - 감동 - 시청자
- 휴먼다큐멘터리 제작과정 (작가 중심) : 아이템선정(주인공결정...) -> 주인공에대한 관찰 (주제 굳히기) -> 촬영구성안 (사전구성안) 작성 -> 편집구성안 작성 -> 내래이션 쓰기 -> 더빙
- 휴먼다큐멘터리의 주인공 : 성실하게 맡은 임무를 다하는 보통사람, 소외계층, 봉사와 희생 등 미담의 주인공, 새로운 경영/기술/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사람, 변함없는 가치관과 생활자세로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 ...
2) 휴먼다큐멘터리 구성의 주안점
- 선입견, 편견은 금물 / 주인공인물뿐 아니라 처한상황에 대한 구조적 분석 / 주인공이 바라는 것, 현안에 주목 / 방해요소, 장애물에 주목하여 갈등과 긴장 창조 -> 갈등 중심 스토리텔링 / 주인공의 과거사와 인터뷰 등 사용 -> 사실의 재구성을 통한 진실의 전달
- 휴먼다큐멘터리의 스토리텔링
먼저 시작과 끝을 생각한다. : 어떻게 시작해서 어떻게 끝날것인가?
주인공의 개성과 매력을 부각시켜 그를 주목하게 한다.
주인공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한다.
주인공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확인하고 주인공에게 닥친 현안과 그에 따른 갈등을 도출한다.
(갈등의 종류 : 인간에 대항하는 인간 / 자연에 대항하는 인간 / 사회에 대항하는 인간 / 자기 자신에 대항하는 인간)
갈등과 긴장 속의 주인공이 대항하는 모습
갈등이 최고조일때 주인공이 중심일 것
결말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주인공 (해피인딩일 필요는 없더라도)
- 휴먼다큐멘터리의 핵심요소
희망 : 인간에 대한 믿음, 삶에 대한 기대, 사회발전의 비전
주제의식 : 인간과 삶에 대한 작가의 애정 어린 해석
현안 : 주인공이 하고자 하는것
갈등 : 장애물, 갈등, 긴장
감동 : 공감
3) 휴먼다큐멘터리 나레이션 작성시 유의점
- 주인공의 내면을 대변하는 정서적 표현, 주인공의 내면을 적절히 읽어낼 것, 인물의 내면과 작가의 내면을 혼동하지 말 것, 1인칭 정서적 표현이라도 작가의 주관개입을 허용하지 말 것, 객과적으로 취재 분석된 내용을 정서적으로 전달할 것.
4) 휴먼다큐멘터리 대본의 실제
- 대구MBC, 2007, <우리시대의 기록 - 0번 버스>
2006 <스메이의 눈물>
08. TV 다큐멘터리 장르별 글쓰기 사례분석2 : 시사다큐멘터리
1) 시사다큐멘터리 글쓰기
- 시사다큐멘터리 :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의 사건/사고나 주목할만한 세태 취재. 문제의 원인, 해결을 위한 대안 제안, 학술적으로 사회제반현상 심충 취재 분석 => 탐사보도 프로그램
- 시사다큐멘터리의 특질
사회감시기능 <- 시사다큐멘터리 -> 사회적의제설적기능 => 저널리스트적인 관점의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시각 견지
형식 : ALL ENG / 혼합형
주제 및 아이템 : 사건사고 밀착취재, 개인비리/사회구조적 문제 고발 , 세태 진단 및 현상 분석
- 시사다큐멘터리 표현방식의 다양성, 다양한 소재와 주제
ex. 멸종위기야생동물 : 자연다큐 + 탐사보도다큐멘터리
- 1948, 다큐멘터리 세계연맹회의 "인간의 지식과 이해를 넓히고, 그 욕구를 자극시키며,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이성이나 감성에 호소하기 위한, 사실적인 촬영으로, 진지하고 이치에 맞는 재구성을 통해 해석되는 모든면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방법 " => 시사다큐멘터리 "다각도의 취재를 통한 균형잡힌 시각의 유지"
- 시사다큐멘터리 취재의 다각화
기본취재 : 현상, 사건, 핵심인물, 관련당사자
주변취재 : 제3자, 주변현상, 여파
반대편취재 : 상반된주장, 속사정, 구조적 모순
대안모색 : 보완점, 개선책
2) 시사다큐멘터리 구성의 주안점
- 현재 사회구성원들이 주목하는 시의성 있는 주제와 소재
- 논리를 뒷받침해줄 자료와 관련자 증언, 전문가 인터뷰 반드시 사용
- 동일 시안에 대한 인터뷰이들의 주장이 엇갈릴 때는 양측의 주장을 균형있게 배치
- 사회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갈 긍정적 메시지 제시
=> 객관성, 긍정성
3) 시사다큐멘터리 나레이션 작성시 유의점
- 나레이션은 3인칭 사용이 원칙
- 건조하고 진지한 어조
- 주관적/개인적 해석 금지
- 정보 위주 나레이션과 정서적 접근 부분의 나레이션 구분
- 영상에 대한 불필요한 설명을 하지 말 것
- 자료 인용시 진위여부 검증, 다른 주장이나 학설 확인, 자료 출처에 대한 분명한 명시
- 복잡한 숫자와 어려운 용어는 풀어서 쓸 것
- 시퀀스별로 핵심문장ㅈ ㅔ시, 프로그램 종료시 마지막 문장에서 메시지 가조
- 중립적 시각, 객관적 표현
4) 시사다큐멘터리 대본의 실제
- 추적60분 <긴급취재 버지니아 총격사건>
- 특집다큐 YTN <우리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 휴먼다큐멘터리였다면 아버지와 아들의 심정을 나래에션 했을. 시사다큐멘터리에서는 궁극적인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휴먼다큐멘터리와는 다른 해설을 함. 강한 주제의식. 계몽적 나레이션이나 정보나열식의 날레이션은 좋지 않다. 주요테마의 관점에 걸맞는 방향의 해설문.
- 시사다큐멘터리의 나레이션 : 객관적, 사실적 문장 내용 및 스타일. 사실의 발견과 진실의 강조가 중요. 시청자들을 위해 적절한 문장 배치와 다양한 문장구사법과 구성의 묘를 발휘할 것.
09. 다큐멘터리 장르별 글쓰기 사례분석3 : 역사다큐멘터리
1) 역사다큐멘터리 글쓰기
- 역사다큐멘터리 : 감춰져 있거나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역사상 비밀이나 진실을 새롭게 밝힘,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을 재조명하여 그것의 새로운 의미나 가치에 주목. 제작진에 의해 영상으로 다시 쓰여지는 역사.
- 영웅중심 : 위대한 역사적 인물 / 보통사람 중심 : 민중적 삶 / 사건 중심 : 특정한 시대의 역사적 사건 (60%이상)
- 60년대 후반 ~ 70년대 초반 : MBC <개화백년> KBS <실록30년>
- 70년대 초반 ~ 80년대 전반 : 계기성 기획특집물 형식의 대형프로그램 -> 민족의 자긍심을 부각시켜 사회적 통합의 에너지
- 90년대 : 다양한 표현기법의 발전. 드라마적기법 사용, 인터뷰로 재구성, 컴퓨터그래픽/3D영상으로 과거 공간 재연
2) 역사다큐멘터리의 특질
- 제작진에 의해 선택되고 구성되는 과거 -> 객관적이라고 해도 제작진 나름의 사관에 기초한 현대적 해석이 불가피 -> 역사기술학적 다큐멘터리
- 과거에 이미 일어난 일을 소재로 하기 때문에 생생한 영상이 부족 -> 역사다큐멘터리의 독특한 표현방식과 구성 양식 창조
ex. KBS <한국사 전>
3) 역사다큐멘터리 구성의 주안점
- 과거자료/기록필름, 전문가 인터뷰, 관련인물 증언내용 ->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이미 지나간 사실들을 어떻게 어떠한 시각에서 바라볼 것인가?
- 사실을 말해줄 인물과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고 여러 전문가의 해설을 충분히 거친 후 구성에 착수.
- 대상 소재에 대한 지식과 정보 전달보다는 그 대상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나 나아가 새로운 해석 시도.
- 역사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그에 대한 철저한 탐구와 깊은 이해를 통해 제시하도록 내용 구성.
- 재연기법을 사용할 때는 핵심 요소 중심으로 표현하여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가능성 최소화.
4) 역사다큐멘터리 나레이션
- 영상과 나레이션의 조화
- 자의석 해석이나 감상적 표현 금물
- 객관적 냉철함과 정서적 부드러움의 조화
5) 역사다큐멘터리 대본의 실제
- KBS, 2007, <한국사 전> '라스트 프린세스, 덕혜옹주' : 해설이 상황을 앞서가지 말 것.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같은 장면에 대한 시청자의 감상효가를 극대화시키는 방향. 전체적인 작품의 질도 많이 달라지게 됨. 나레이션을 적절히 잘 쓴다는 것은 아주 중요.
- MBC, 2006, <세계를 뒤흔든 순간> '러시아혁명 제2부 볼셰비키혁명' : 역사다큐멘터리의 과제 중 하나는 과거의 일을 어떻게 보여줄것인지 고민하는 것. 역사다큐멘터리 나레이션의 객관적 시각을 유지.
- 역사다큐멘터리 나레이션의 중요성 : 구성안, 촬영,편집의 완성도가 제대로 쓰여지지 않은 나레이션으로 인해 보는 피해가 생각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10. 새로운 장르의 다큐멘터리 글쓰기
1) 다큐멘터리분야의 새로운 시도들
- 새로운 환경의 도래
다큐멘터리 : 일상의 기록/ 사회감시기능
새로운 포맷과 스타일 요구 : 뉴미디어시대 방송프로그램 (디지털TV, DMB, 인터넷)
콘텐츠, 이용자 -> 각기 다른 개인으로서의 방송시청자
매체 다양화 및 유통구조 변화 :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양한 창구를 통해 여러개의 프로그램으로 소비되는 시대 ->
다큐멘터리 자을의 재정립 필요
- 새로운 시도들
영국에서 시도된 새로운 형식의 다큐 : 베리테와 다큐드라마 - 방식의 혼합, 주로 구조서비스 대상
DIY다큐멘터리 - 예기치 않은 재난의 현장포착, 소재와 주제가 다양하고 무한
시청자참여 수월, 진보적 형식으로 다큐멘터리 장르를 사회에 가깝게
몰레카메라 - 재연기법, 완전다큐멘터리와 구분
2) 드라마기법의 활용 (재연씬 쓰기) 등 새로운 기법들
- 장르 혼합의 양상
90년대 초, 기존 프로그램의 일부를 드라마 타이즈 -> 최근의 장르혼합 양상 (비전문가에 의한 DIY프로그램 제작, 페이크다큐)
=> 드라멘터리 (다큐드라마) => 팩션 (팩트+픽션)
- 방송다큐멘터리분야 : 새로운 포맥 및 제작기법에 대한 관심 증가, 일상성 / 대중적친근감으로 인해 내용 및 형식에 변화가 쉽지 않음.
- 팩션 : 역사성 + 오락성, 화제를 위해 역사의 흥미로운 측면만 선택하여 왜곡한다는 비판, 다큐멘터리 본연의 정신을 잃어버리는 것은 곤란 / 새로운 기법, 변화된 제작방식 -> 시청자의 흥미 강화 -> 정보/ 메시지전달의 수단
3) 재연기법의 활용
- 재연 : 했던 일을 되풀이 하여 보여줌, 사실을 극화, 90년대 초 시사다큐멘터리, 교양 종합프로그램에서 드라마 기법을 부분적으로 사용
- 자연다큐멘터리 <공룡구출대작전> : 새로운 스토리텔링 기법
현실인물(전문가) -> 선삿대 -> 밀림탐험 -> 멸종위기의 동물 생포 -> 밀림탐험
SF적 스토리구성, 정교한 CG, 자연스러운 연출 => 기존의 형식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즐거움과 유익한 정보 제공
- 재연의 기대효과 : 이미 일어난 일을 생생하게 제시, 극적효과 강화, 높은 시청흡인력
- 재연의 한계 : 이미지조작 위험, 실제인물을 희화하할 우려, 픽션과 논픽션의 경계가 모호
- 유의사항 : 프로그램 성격과 메시지에 맞게 적절히 분리, 반복되지 않을 것, 재연을 위한 재연은 금물
- 작성요령 : 사실에 대한 정확한 검증, 대충 알고 상상해서 쓰지 말 것, 복잡한 상황을 단순하고 강렬히 축약, 대사는 간략, 인물의 행동과 주위상황을 극적으로 구성할 것, 단순명확한 등장인물의 움직임, 분명한 캐릭터를 통해 드라마틱 효과 강화, 지나친 해설이나 왜곡은 금물
- 이미지재연 : 모노톤, 실루엣 화면으로 요점만 전달 -> 사실에 충실한 객관적 표현 중시
4) 다큐멘터리의 미래와 전망
- 디지털시대의 방송콘텐츠 : 시청자 참여폭 확대 -> 시청자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
유료방송에서 다원화된 주체에 의한 콘텐츠 제작과 지원 문제
공익적 성격을 갖는 지상파 뉴스서비스를 유지하고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는 문제
외주제작 형태의 제작산업을 육성하여 제작인프라를 강화하는 문제
=> 콘텐츠
5) 방송콘텐츠제작분야의 비전
- 디지털기술의 발전 -> 자유로운 시청시간대, 다양한 매체 및 콘텐츠
- 모바일방송, 인터넷 : 지상파방송 재전송 중심, 매체의 특성에 따른 새로운 콘텐츠 개발 미비
- 방송프로그램 제작 + 모바일용 방송, 애니메이션, 디지털영화, 게임시나리오 : 인력부족, 매체에 맞는 기획과 창작 필요
- EDIF : 세계다큐멘터리 시장 움직임 감지, 새로운 시도의 가능성 검토
<마이클무어 뒤집어보기> <영혼의 메아리> <파란눈의 중국인> <라다크의 아이스하키 소녀들> <살기위하여 - 어부로 살고싶다> <패자와 승자> <BLACK G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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